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다수결의 횡포다" 공공재개발로 튄 대장동 불똥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공공 주도 사업 반감 키워
흑석2구역 비대위 등 공공개발 반대 기자회견

흑석2, 금호23, 신설1, 강북5, 홍제동3080 구역 비상대책위원회가 20일 오전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공개발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흑석2, 금호23, 신설1, 강북5, 홍제동3080 구역 비상대책위원회가 20일 오전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공개발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대장동 사태의 불똥이 정부의 핵심 주택공급 방안중 하나인 공공재개발으로 튀고 있다. 대장동 사태가 ‘공공’ 주도 사업에 대한 반감을 키우는 분위기여서 자칫 사업 추진 동력을 상실하는 게 아니냐는 우려도 제기된다.


20일 동작구 ‘흑석2구역 공공개발 반대 비상대책위원회’는 서울시청 본관 앞에서 공공개발에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집회에는 금호23구역, 신설1구역, 강북5구역, 홍제동 비대위도 참여했다. 이들은 "서울시와 SH공사, 국토교통부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밀어붙이는 공공재개발은 제2의 대장동 사태가 될 것"이라며 "국민의 재산을 헐값으로 수용해 공공이라는 이름으로 투기 세력을 배 불리는 공공재개발을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비대위는 공공재개발 사업이 ‘다수결의 횡포’라는 입장이다. 전체의 10% 주민들이 제안해 후보지로 선정되는 방식 자체가 납득하기 어렵고, 상가보유자의 경우 오히려 재산권에 심각한 침해를 받게 될 것이라는 게 주장의 요지다.


최조홍 흑석2구역 비대위 부위원장은 "대한민국이 사유재산권을 침탈하는 결정을 단 10%의 주민들의 제안으로 정당화해 공공재개발을 강행하는 공산주의 국가냐"라며 "주민들의 의견을 전혀 무시하고, 수용 절차와 다름없는 공공 재개발이라는 허울을 쓰고, 공산주의식으로 재산권을 박탈하려 한다"고 말했다.


특히 비대위는 공공재개발을 투기세력을 위한 ‘제2의 대장동’으로 규정했다. 이들은 "대장동에서 똑똑히 증명됐다"면서 "그런데 이제는 80%의 토지를 소유한 사람의 생존 기반이자, 400여 명에 이르는 자영업자의 생계 터전인 서울 시내 한복판에서 제2의 대장동 사태를 조장하겠다는 것이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공공재개발을 반대하는 다른 구역들과 연계해 매일 릴레이 1인 시위 등을 펼치는 등 공공재개발이 철회될 때까지 강력히 투쟁하겠다는 계획이다.




조강욱 기자 jomarok@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