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그늘진 '반도체 코리아'…삼성전자·SK하이닉스 주가는 어디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슈퍼사이클(초호황기) 조기 종료 신호…삼성전자 반등 시점 전망 엇갈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선애 기자] 국내 코스피 시가총액 1, 2위 삼성전자 와 SK하이닉스를 바라보는 개인 투자자들의 속은 타들어가고 있다. 메모리 반도체 시장의 슈퍼사이클(초호황기)이 조기에 끝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면서 '반도체 코리아'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삼성전자 와 SK하이닉스의 주가 전망에 대한 시선이 엇갈려 투자자들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17일 증권가와 시장조사기관 등에 따르면 D램 가격에 대해서는 비관적 전망이 우세하다. D램 가격이 올해 4분기를 시작으로 내년에 본격적으로 하락할 것이라는 관측에 세계 D램 시장을 이끄는 삼성전자 와 SK하이닉스 주가는 약세를 이어가고 있다.

대만 반도체 전문 시장조사기관 트렌드포스는 최근 보고서에서 올해 초 시작된 D램 가격 상승세가 4분기에 끝나면서 가격이 전 분기보다 3∼8% 하락할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내년에는 본격적인 하락 국면에 진입해 올해보다 15∼20% 하락할 것으로 트렌드포스는 예상했다.


증권가에서도 올해 들어 시작된 메모리 슈퍼사이클이 4분기에 정점을 찍을 것이라는 관측이 잇따르고 있다. 이미 7월부터 D램 등 메모리 반도체 가격은 보합세를 이어가는 상황이다.


과거 추이를 보면 메모리 반도체 시장 슈퍼사이클은 5∼7년 주기로 찾아와 2년간 이어지는 양상을 보였다. 올해 초만 해도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IT 수요 증가 등에 힘입어 다시 찾아온 슈퍼사이클이 내년 이후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장밋빛 전망도 적지 않았다.

그러나 최근 시장에서는 반도체 업체들의 잇따른 증설로 인해 공급 과잉을 우려하는 목소리고 커지고 있다. 트렌드포스는 삼성전자 가 내년에 D램 공급량을 19.6%, SK하이닉스는 17.7% 각각 늘릴 것으로 전망했다.


트렌드포스는 "D램 주요 수요처인 스마트폰, 서버, PC 시장은 큰 성장이 기대되지 않는다"며 "D램 공급업체들이 증설 계획을 보수적으로 잡고 있더라도 공급 증가율이 수요 증가율을 뛰어넘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공급과잉 우려와 별개로 최근 중국의 전력난과 세계 공급망 충격도 메모리 업황에 단기적으로 부정적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 있다. 4분기부터 D램 가격 하락세가 시작될 것이라는 시장의 우려가 선반영되면서 삼성전자 와 SK하이닉스의 주가는 3분기 호실적이 예고됨에도 최근 약세를 보이고 있다.


김운호 IBK증권 연구원은 최근 보고서에서 "현재 D램 가격 우려로 삼성전자 실적에 비해 주가가 저평가된 국면이며 당분간 주가는 약세를 보일 전망"이라며 "내년 1분기 D램 가격 동향을 확인하기 전까지는 보수적으로 접근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송명섭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내년 2·3분기 반도체 가격 상승전환을 기대하며 지금 당장 주식을 적극적으로 매수하는 것보다는, 당분간 업황 리스크 요인과 밸류에이션(가치평가) 배수 관련 지표들을 좀 더 체크하고 매수에 나서는 것이 리스크 관리 측면에서 적절할 것"이라고 했다.


다만 반도체 업계에선 증권가와 시장조사업체의 우려 섞인 전망이 과도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전반적으로 D램 수요는 확대 추세에 있고, 제조사와 고객사의 계약은 장기로 맺기 때문에 가격 변동에 따른 실제 영향은 제한적이라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메모리 반도체 가격 조정이 있더라도 가격이 급락하거나 업황이 침체하는 국면으로 가지는 않고 일시 조정에 그칠 것이라는 게 업계의 시각이다. 실제로 지난 14일 세계 최대 반도체 위탁생산(파운드리) 업체인 대만 TSMC가 시장 예상을 상회하는 3분기 실적을 발표하고, 반도체 주식 투자 지표인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가 상승한 것이 호재로 작용하면서 삼성전자 와 SK하이닉스를 비롯한 글로벌 반도체 업체들의 주가도 긍정적 영향을 받았다.


박유악 키움증권 연구원은 " 삼성전자 주가의 기간조정이 당분간은 이어지겠지만 단기적인 조정이 이어진 뒤 연말부터는 D램 업황 개선과 파운드리 시장 점유율 확대 기대감으로 주가가 상승 전환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황민성 삼성증권 연구원도 "사이클은 피할 수 없으나 짧은 조정을 거쳐 내년 이익은 올해보다 좋을 것"이라면서 "주식의 과도한 할인은 오래가지 못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선애 기자 lsa@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