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오세훈표 '조직개편' 본격 추진…'주택공급 기능' 통합·'청년세대 지원' 강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오세훈, '서울시정 조직개편안' 17일 서울시의회에 제출…"조속한 조직안정, 의회 협조 구할 계획"
주택건축본부, 1급 '주택정책실'로 격상…기능 통합·일원화 공급확대 역점
도시재생·지역발전 통합해 '균형발전본부' 신설…강남·북 균형발전과 지역별 특화발전
'국제교류담당관'과 '해외도시협력담당관'을 '국제교류담당관'으로 통합
'노동민생정책관'은 '공정상생정책관'으로 개편

14일 서울 중구 손기정체육공원에서 열린 '서울국제정원박람회' 개막식에서 오세훈 시장이 축사하고 있다. ‘정원을 연결하다, 일상을 생각하다(Link Garden, Think Life)’를 주제로 열린 박람회는 오는 20일까지 공원과 만리동 광장, 중림동 일대에서 분산돼 진행되며, 네덜란드·미국·스페인·영국·콜롬비아·프랑스·한국 등 7개국 작가들이 참여한 58개 정원이 코로나19로 지친 시민들의 일상을 위로한다. /문호남 기자 munonam@

14일 서울 중구 손기정체육공원에서 열린 '서울국제정원박람회' 개막식에서 오세훈 시장이 축사하고 있다. ‘정원을 연결하다, 일상을 생각하다(Link Garden, Think Life)’를 주제로 열린 박람회는 오는 20일까지 공원과 만리동 광장, 중림동 일대에서 분산돼 진행되며, 네덜란드·미국·스페인·영국·콜롬비아·프랑스·한국 등 7개국 작가들이 참여한 58개 정원이 코로나19로 지친 시민들의 일상을 위로한다. /문호남 기자 munonam@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임철영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이 부동산 가격 안정과 신속한 주택 공급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 기존 주택건축본부를 주택정책실로 격상하고 '과' 단위였던 '청년청'을 '국' 단위 '미래청년기획단'으로 격상한다. 또한 '도시재생본부'와 '지역발전본부'의 지역발전 기능을 통합한 '균형발전본부'를 신설해 강남과 강북의 균형발전도 꾀한다.


서울시는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제38대 서울시정 조직개편안’을 17일 서울시의회에 제출한다. 서울시는 행정기구 설치와 정원 등에 대한 조례가 시의회 심의·의결을 거쳐 올해 7월 시행될 수 있도록 시의회와 협의 절차를 거치고 있다. 오 시장은 조속한 조직의 안정과 직원 인사이동을 통한 원활한 업무수행을 위해 의회의 협조를 구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우선 오 시장의 주요 공약이었던 '스피드 주택공급' 정책을 총괄할 주택정책실을 신설하고 분산된 기능을 통합한다. 기존 2·3급인 '주택건축본부를 1급 주택정책실로 확대 강화하는 한편 3급 '주택기획관'을 '주택공급기획관'으로 재편하고 주택공급 확대에 조직 역량을 집중 투입한다. 오 시장은 집값 상승세 지속 등 서울의 열악한 주거난을 해소하면서 도시계획국 등에 분산됐던 주택공급 기능을 통합하고 일원하해 신속하고 효율적인 주택공급기능 추진기반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도시계획국에서 담당했던 아파트 지구단위계획 수립 기능을 '주택정책실'로 이관해 재건축 활성화를 통한 주택 공급기능을 확대기반을 마련한다"면서 "'도시계획과' 내 팀 단위로 운영 중인 '도시계획상임기획단'을 '도시계획지원과'로 재편해 도시·건축 관련 위원회 지원과 전문적인 검토 기능을 강화한다"고 설명했다.


지역별 균형발전의 일환으로 '균형발전본부'를 신설하고 권역별 특화·균형발전의 추진동력을 강화하기 위해 '재생정책기획관'을 '균형발전기획관'으로 재편한다. 오 시장은 도시재생실의 재생정책과를 균형발전정책과로 재편해 강남북 균형발전 프로젝트를 총괄하게 하고 권역별 특화·균형발전 컨트롤타워 역할을 부여할 계획이다.

아울러 '역사도심재생과'는 '도심권사업과'로 재편해 기존 역사도심 재생사업과 도심권 내 각종 거점개발사업을 통합 시행하도록 하고 지역발전본부 내 기능은 동남·동북·서부권사업과로 통합·재편해 권역별 개발사업의 책임 수행이 가능하도록 조직을 정비한다.


'창업정책과' 신설, 바이오·AI 등 미래산업 집중 육성…'미래청년기획단'·'시민협력국' 신설


오 시장은 서울의 미래 먹거리 창출을 위한 창업, 금융, 투자, 바이오, AI 등 미래산업 집중육성 조직도 집중 보강한다. 창업지원체계 재구조화를 목적으로 기존 팀 단위에서 규모를 키운 '창업정책과'를 신설하고 산재 된 창업시설을 권역별로 모아 민간 '액셀러레이터'에 위탁 운영하는 등 성과 중심의 창업지원 관리체계를 구축한다. 특히 '경제정책실' 내 '거점성장추진단'을 '신성장산업기획관'으로 재편해 바이오·AI 등 4차 산업혁명 거점을 활성화하고 금융·투자 지원을 통해 신성장 산업 경제 구심점 역할을 수행하도록 할 계획이다.


'2030 청년세대' 지원을 전담하는 '미래청년기획단'도 신설한다. 과 단위였던 청년청을 확대 격상해 취업난, 주거난, 경제난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청년세대에 대한 지원을 강화한다. 노동자·소상공인·사회적기업 등을 포함해 사회적 약자들에 대한 지원을 전담하는 '노동민생정책관'을 '공정상생정책관'으로 개편하고, '제로페이담당관'은 '소상공인플랫폼담당관'으로 재편해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하는 온라인·모바일 기반 디지털 영업환경 조성을 지원한다.


시민참여와 민관협력기능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조직개편도 추진한다. 오 시장은 '서울민주주의위원회'와 '서울혁신기획관'의 유사기능을 통폐합해 '시민협력국'을 신설한다. 세부적으로는 합의제행정기구인 서울민주주의위원회(자율신설기구)가 오는 7월 24일 존속기한이 종료됨에 따라 서울민주주의위원회는 자문기구로 전환하고 '서울민주주의담당관'과 '전환도시담당관'의 행복증진 업무를 통합해 시민참여과를 신설한다.


이어 '사회혁신담당관'과 '전환도시담당관'을 통합해 혁신사례를 통한 지역문제 해결 등을 담당할 '사회협력과’를 신설하고 '서울협치담당관'과 '갈등조정담당관'을 통합해 '갈등관리협치과'를 신설한다. 갈등관리협치과는 민관협치 활성화, 시민참여형 공공토론, 갈등영향 분석을 통한 갈등 사전 예방·관리 등 업무를 수행한다.


전략적 국제교류와 해외홍보·마케팅 유기적 연계…코로나19 대응 '지원반'→ '대응지원과'로 격상


또한 오 시장은 서울시의 국제 경쟁력이 크게 떨어졌다는 판단에 따라 기획조정실 산하에 있던 국제교류담당관과 해외도시협력담당관을 하나의 부서인 국제교류담당관으로 통합하고 시민소통기획관 산하에 둔다. 국제교류와 해외홍보·마케팅의 유기적 연계를 통해 서울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고 도시브랜드 가치를 높인다는 목표다. 이에 따라 기존 해외도시협력담당관에서 추진한 서울시 우수정책 해외진출 사업은 도시브랜드담당관으로 이관해 정책수출과 해외홍보 기능을 일원화할 계획이다.


앞으로 시민 수요가 더 커질 새로운 행정분야에 대응하기 위한 조직도 신설·보강한다.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백신접종, 병상배정, 선별검사 등 관련 업무의 대응력을 강화하기 위해 코로나19대응지원반(4·5급)을 과 단위 코로나19대응지원과(4급)로 격상하고 7월 이후 일반시민 대상 접종 확대에 대비해 '보건의료정책과'에 '백신접종지원팀'을 신설한다.


오 시장은 아울러 코로나19로 비대면 경제활동이 증가함에 따라 급증하는 생활물동량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도시교통실 내 물류전담조직인 물류정책과를 신설해 물류단지 조성 및 확보, 배송지원 등 물류업무를 전담하도록 해 미래형 스마트 물류지원시스템을 구축하는 업무를 맡길 방침이다. 기존 택시물류과는 택시정책과와 물류정책과로 나누고 택시정책과는 택시 공급 및 서비스 향상 등 택시업무를 전담한다.


한편 교육격차 해소와 균등한 교육기회 실현을 위해 평생교육과 내에 교육플랫폼추진반(4·5급)을 신설한다. 추진반은 온라인 교육 플랫폼 구축·운영 전담조직으로 학생부터 중장년까지 모든 연령을 대상으로 한 양질의 교육 콘텐츠를 제공할 예정이다.


오 시장은 "이번 조직개편을 통해 주택공급, 균형발전, 도시경쟁력 강화, 청년지원 등 핵심과제를 실현할 수 있는 실행동력을 마련코자 했다”면서 "개편되는 조직을 바탕으로 시 핵심사업은 물론 2030 청년세대와 모든 시민들이 희망을 가질 수 있는 서울, 미래를 준비하며 다시 뛰는 서울의 기틀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임철영 기자 cyl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