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구·부산 4곳 '도심 공공개발' 추진…은평 증산4구역 주민동의 확보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도심공공주택복합사업 3차 후보지 선정
대구 2곳, 부산 2곳…지방대도시 첫 포함
먼저 선정된 서울 증산4구역, 주민동의 확보

대구·부산 4곳 '도심 공공개발' 추진…은평 증산4구역 주민동의 확보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문제원 기자] 정부가 12일 도심공공주택복합사업 3차 선도사업 후보지로 대구 2곳, 부산 2곳 등 총 4곳을 확정했다. 2·4 대책의 핵심 주택공급 방안 중 하나인 도심 복합사업 후보지에 서울이 아닌 지방 대도시가 포함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국토부는 대구·부산에서 제안한 총 20개 도심공공주택복합사업 후보지 중 대구 남구, 달서구 각 1곳과 부산 부산진구 2곳을 선정했다고 12일 밝혔다. 모두 저층주거지역으로, 사업이 정상 추진되면 약 1만600가구의 주택이 공급된다.

도심 공공주택 복합개발 사업은 낙후하고 저밀 개발된 역세권과 준공업지역, 저층주거지 등 도심을 고밀개발해 주택공급을 확충하는 사업이다.


이번에 선정된 지역은 모두 20년 이상 노후건축물 비율이 50% 이상인 곳들이다. 미군부대 캠프조지 인근에 위치한 대구 남구 봉덕동 저층주거지(2605가구)는 이번 사업을 통해 기반시설이 정비되고 친환경 단지가 조성된다.


대구 달서구 신청사부지 인근 감삼동 저층주거지(4172가구)는 대구 신청사 건립과 연계해 지역 랜드마크로 도약할 전망이다. 부산 부산진구 전포동 옛 전포3구역 저층주거지(2525가구)의 경우 도심 접근성이 우수하고 거점기능이 강화된 주거지역으로 만든다.

국토부에 따르면 후보지 4곳은 공공개발로 추진하면 민간개발 대비 용적률이 평균 65%포인트 상향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급세대도 약 727세대(38.1%) 증가한다. 이에 따라 분양가액은 시세와 비교해 평균 74.0% 수준으로 낮게 측정되며, 토지주 수익률은 평균 13.9%포인트 향상될 전망이다.?


이와 함께 앞서 선정된 후보지 중에서는 사업의 본격 추진에 필요한 주민 동의 요건을 확보한 1호 사업지가 나왔다.


국토부에 따르면 저층주거지 사업지인 서울 은평구 증산4구역은 주민 3분의 2 이상의 동의를 받아 사업을 본격 추진할 수 있게 됐다. 국토부는 3월31일 1차 후보지, 4월14일 2차 후보지 등 총 34곳의 도심공공주택복합개발 후보지를 선정한 바 있다.


정부는 사업을 설계하면서 주민 10% 이상의 동의로 예정지구로 지정하고, 이후 1년 이내에 토지주 3분의 2(면적기준 2분의 1) 이상 동의가 있어야 본지구 지정을 통해 사업을 확정하도록 했다. 지난 3월31일 1차 선정지에 포함된 증산4구역은 2개월도 지나지 않아 주민 동의 요건을 충족했다.


증산4구역은 면적이 16만6022㎡로 총 4139가구가 공급될 예정이다. 뉴타운 해제지역으로 증산역세권과 가깝고 인근에 초등학교와 중학교 등이 있어 개발 수요가 높은 편에 속한다.


증산4구역을 포함한 6곳은 예정지구 지정요건인 10% 동의를 확보했다. 역세권 사업인 도봉구 쌍문역 동측과 저층주거지인 쌍문1동 덕성여대 인근, 영등포 신길15구역, 은평구 불광근린공원 인근과 수색14구역 등이다.




문제원 기자 nest263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