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SK하이닉스, 작년 사회적 가치 창출 성과 '4조8874억원'

최종수정 2021.05.10 09:35 기사입력 2021.05.10 09:35

댓글쓰기

[아시아경제 우수연 기자]SK하이닉스가 지난해에만 4조8874억원의 사회적 가치(Social Value·SV)를 창출했다. 납세와 고용, 배당 등 경제 간접분야에서 5조원 이상의 사회적 가치를 창출했으며, 사회공헌 성과도 전년대비 60% 이상 늘며 우리 경제에 상당한 기여를 한 것으로 나타났다.


SK하이닉스 는 2020년 사회적 가치 창출 실적을 10일 발표했다. 납세·고용·배당 등 경제간접 기여성과가 5조 3737억원, 사회(노동·동반성장)와 환경 분야의 비즈니스 사회성과는 -5969억원, 기부 및 사회공헌활동 등 사회공헌 사회성과는 1106억원으로 집계됐다.

SK 주요 관계사들은 2019년부터 매년 경제간접 기여성과, 비즈니스 사회성과, 사회공헌 사회성과 등 3가지 분야에서 전년에 창출한 사회적 가치를 수치화해 발표하고 있다.


SK하이닉스의 경제간접 기여성과는 5조3737억원으로 지난해 반도체 업황이 개선되면서 전년 대비 사회적 가치 창출액이 32% 증가했다. 하지만 비즈니스 사회성과는 온실가스 배출 등 환경 영향으로 인해 11% 감소했으며, 사회공헌 사회성과는 코로나19 극복 집중 지원 등으로 60% 늘었다.


SK하이닉스, 작년 사회적 가치 창출 성과 '4조8874억원'
썝蹂몃낫湲 븘씠肄


각 분야를 세부적으로 들여다보면 경제간접 기여성과는 납세 분야 성과액이 전년 대비 211% 대폭 늘었다. 고용 분야에서는 취약계층 고용 측면에서 지난해 장애인 의무고용률 목표를 달성했다. 배당 역시 성과액이 17% 증가했다. SK하이닉스는 올해 반도체 경기가 상승세를 타면서 경제간접 기여성과는 지속 확대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비즈니스 사회성과는 환경 분야에서 9448억원의 부정적 비용이 발생하며 전반적으로 감소했다. 이는 반도체 제품 생산 과정에서 물과 전기를 대량으로 사용하고 온실가스를 배출하는 제조산업의 특성 때문이다. SK하이닉스는 환경적 악영향을 줄이기 위해 온실가스 배출 총량을 줄이기 위한 다양한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다만 비즈니스 사회성과의 '사회' 영역에서 전년비 21% 증가한 3224억원, 제품·서비스 영역에서 116% 늘어난 255억원의 성과를 거두며 환경 분야의 부정적 영향을 일부 상쇄했다. SK하이닉스는 소재·부품·장비 국산화 비중을 높이기 위한 기술 혁신 기업 프로그램과 분석·측정 지원 센터를 운영하는 등 협력사 지원을 강화해 왔다.


사회공헌 사회성과는 전년 대비 60% 증가한 1106억원의 실적을 기록했다. 지난해 SK하이닉스는 의료진을 격려하기 위해 '덕분에 챌린지'에 동참하고, 사회 안전망 구축을 위해 저소득층 아동의 재택 교육에 필요한 스마트 기기를 지원하는 등 코로나19 극복에 힘써 왔다.


앞으로 SK하이닉스는 사회적 가치 창출 중장기 추진 계획인 'SV 2030' 실천에 역량을 집중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회사는 탄소 중립 달성, 반도체 생태계 활성화, 사회 안전망 구축, 다양성·포용성에 기반한 기업문화 정착 등 주요 목표들을 세웠다.


특히 메모리반도체 업계 최초로 'RE100'에 가입한 SK하이닉스는 온실가스 배출 최소화, 폐기물 저감 및 수자원 재활용 확대 등 환경 분야 개선에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기존 저장장치인 HDD를 저전력 SSD로 대체하는 노력등을 지속해 친환경 기술 확대에 힘쓸 계획이다.


김윤욱 SK하이닉스 부사장(지속경영담당)은 "당사는 3년째 사회적 가치 성과를 발표하면서 측정의 객관성과 신뢰도를 높여 왔다"며, "앞으로 ESG 경영을 강화함과 동시에 사회적 가치 창출 규모를 키워가면서 인류와 사회에 기여하는 방법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우수연 기자 yesim@asiae.co.kr
TODAY 주요뉴스 '충격 고백' 홍석천 "유부남이었던 전 남친…바람나 결별" '충격 고백' 홍석천 "유부남이었던 전 남친…... 마스크영역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