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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림픽대로·강변북로에 'BTX' 달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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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광역BRT 신규사업 (자료제공=국토교통부)

수도권 광역BRT 신규사업 (자료제공=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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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문제원 기자] 올림픽대로와 강변북로에 신개념 버스교통 서비스인 BTX(Bus Transit eXpress)가 운영된다. 서울 상봉역, 여의도역 등 주요 교통거점에는 상업시설 등이 연계된 복합환승센터가 조성된다.


국토교통부는 29일 한국교통연구원 주최로 열린 '제2차 광역교통 기본계획(2021~2040) 및 제4차 광역교통 시행계획(2021~2025) 수립연구' 공청회에서 이런 내용을 담은 기본계획안과 시행계획안을 공개했다.

기본계획은 대도시권을 대상으로 하는 교통분야 최상위 장기 법정계획으로 20년 단위로 대도시권 권역별 거시적인 광역교통체계 개선 방향을 제시한다. 시행계획은 광역교통 기본계획의 추진 방향에 따라 5년 단위의 광역교통시설 확충 방안을 제시하는 계획이다.


이번 기본계획과 시행계획은 제5차 국토종합기본계획, 제2차 국가기간교통망계획, 제2차 국가기간망 구축계획, 제2차 국가도로망종합계획,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등 국가계획과의 정합성을 고려해 수립했다.


기본계획은 권역별 교통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장래 예상되는 문제점을 예측하고 해결 방향을 제시했다. 시행계획은 다각적인 검토를 통해 광역도로, 광역철도, 광역BRT, 환승센터 및 복합환승센터 등 광역교통시설(안)을 선정했다.

우선 기본계획에는 광역통행 기본권 확보를 위한 인프라 확충 방안을 담았다. 대도시권 급행 철도망 구축을 통해 30분대 생활권을 실현하고, 도로 간선기능 회복으로 대도시권 혼잡도를 개선한다.


BTX, S-BRT, 트램 등 저비용, 고효율 대중교통을 확대하고 '광역급행철도(GTX) 트라이앵글'(서울역·청량리역·삼성역)을 중심으로 한 환승센터를 구축하는 등 미래교통에 대비한 신개념 환승 시설도 마련할 계획이다.


국가 소유 광역버스 준공영제(노선입찰제 방식)를 확대하고, 광역 교통수단 요금 다양화 및 통합환승할인·알뜰교통카드를 전국 확대 실시한다. 이와 함께 수소버스 단계적 보급 확대, 친환경 대용량 버스(2층 전기버스 등) 확대, 수소전기트램 도입, 환승거점 친환경 충전시설 구축 등의 내용도 포함됐다.


수도권 환승센터 신규사업 (자료제공=국토교통부)

수도권 환승센터 신규사업 (자료제공=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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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의 경우 BTX 추진계획이 눈길을 끈다. BTX는 철도처럼 정시성과 대용량 수송 능력을 갖춘 신개념 버스 서비스다. 이동식 중앙분리대를 활용해 출퇴근 교통상황에 따라 차선을 유동적으로 조정하는 방식이다. 고속 전용차로를 만들어 버스가 정체 없이 빠르게 달릴 수 있어 통행 시간이 단축된다.


행주대로∼당산역(서부), 수석IC∼강변역(동부) 구간 등에 BTX가 운영된다. 강변북로에 BTX를 도입할 경우 버스 통행시간이 62분에서 32분으로, 올림픽대로의 경우 통행시간이 93분에서 60분으로 단축될 전망이다.


이밖에 수도권 광역 BRT 신규 사업으로는 성남∼복정역BRT(복정역∼남한산성입구), 청량리∼도농∼평내호평 광역BRT(청량리∼평내호평역), 계양·대장 광역 BRT (계양∼부천종합운동장역, 박촌역∼김포공항역) 등이 시행계획안에 포함됐다.


수도권 환승센터는 총 21곳이 새로 조성된다. 신설 환승센터로는 청량리역·서울역·양재역·운정역·동탄역·부천종합운동장역·의정부역·덕정역·부평역·인천시청역·인천대입구역·초지역·구리역·아주대삼거리역 등이 있다. 상업시설 등이 함께 조성되는 복합환승센터는 상봉역·여의도역·창동역·용인역·금정역·대곡역·인덕원역 등에 구축된다.


수도권 광역철도로는 대장홍대선(부천대장∼홍대입구), 위례과천선(복정∼정부과천청사), 신구로선(시흥대야∼목동), 제2경인선(청학∼노은사), 별내선 연장(별내역∼별가람역), 강동하남남양주선(강동∼하남∼남양주), 인천2호선 연장(인천서구∼고양일산서구), 고양은평선(새절∼고양시청), 서부권 광역급행철도(장기∼부천종합운동장), 송파하남선(오금∼하남시청), 위례삼동선(위례∼삼동), 분당선(왕십리∼청량리), 분당선 연장(기흥∼오산), 일산선 연장(대화∼금릉), 신분당선(호매실∼봉담) 등이 시행계획안에 담겼다.


수도권 광역철도 신규사업 (자료제공=국토교통부)

수도권 광역철도 신규사업 (자료제공=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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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원 기자 nest2639@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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