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뉴질랜드, '금융사도 기후변화 영향 공시' 법안 도입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뉴질랜드, '금융사도 기후변화 영향 공시' 법안 도입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 은행, 보험회사, 투자관리사 등 금융회사들의 기업활동이 기후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공개하도록 하는 법안이 세계 최초로 뉴질랜드에서 도입됐다.


12일(현지시간) 주요 외신에 따르면 뉴질랜드 정부는 총 자산 규모가 10조원 이상인 은행과 보험사,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모든 주식·채무 발행사는 자사의 투자나 사업이 기후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공시하도록 의무화 하는 법안을 도입했다.

이 법안은 뉴질랜드 내 200여개 기업과 외국계 기업에 2022년 회계연도부터 적용된다.


제임스 쇼 뉴질랜드 기후변화부 장관은 이날 성명을 통해 "금융부문에서 기후변화 영향을 보고하도록 요구하는 법안을 도입한 최초의 국가가 됐다"며 "금융부문의 투자가 기후에 미치는 영향을 알지 못한다면 2050년 탄소배출 제로 목표를 달성할 수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 법안은 재무와 기업활동의 의사결정 핵심에 기후 위험을 둘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미 월가에서도 기후변화에 따른 위험도를 기업평가에 반영하는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다. 미 월가 투자분석, 금융서비스 관련 기업들은 최근 기후변화가 기업의 손익에 미치는 민감도를 수치화한 '기후복원력(climate resiliency)'이라는 새로운 위험지표를 도입했다.


물리적, 경제적, 평판적 측면에서 기후변화가 기업활동에 미치는 영향과 이런 위험을 해소하기 위해 기업들이 어떤 노력을 하는지를 분석해 기업가치 평가에 반영하겠다는 것이다.


월가의 한 펀드매니저는 "토지, 건물, 기계장치 등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유형자산들의 물리적 위치가 기후변화 위험에 어느 정도 노출되는지를 기업평가 항목으로 반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