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日 언론 "문 대통령 화해 제스쳐는 美 바이든 의식한 것"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권재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3·1절 기념사에서 일본을 향해 화해 제스쳐를 보낸 것에 대해 일본 매체들이 이는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를 의식한 것이라는 평가를 내놨다.


2일 아사히신문은 문 대통령이 3·1절 기념사에서 위안부 및 징용 노동자 문제 등에서 일본을 직접 비판하는 대신 한일관계 개선을 호소했다고 보도했다.

이 신문은 한일협력이 동북아 안정과 한·미·일 3국 협력에 도움이된다고 밝힌 문 대통령의 언급과 관련해 서울의 외교 관계자를 인용해 "미국은 한국에 한일관계 개선을 강하게 요구하고 있어, 동맹과 국제공조를 중시하는 바이든 행정부의 의향이 담긴 발언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요미우리신문도 한국 정부 관계자 발언을 인용해 문 대통령이 한일관계 개선을 강조한 것은 "한·미·일 연계 강화를 도모하는 바이든 행정부가 한일관계 개선을 압박하기 때문"이라며 "대북 정책에서 협력이 필수적인 바이든 행정부의 의향을 무시할 수 없는 사정이 있다"고 진단했다.


요미우리는 지난 수십 년간 한국의 성장은 일본의 발전에 도움이 됐고 일본의 성장은 한국의 발전에 도움이 됐다는 문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서는 "1965년 일한 국교 정상화 이후 호혜 관계에 눈을 돌린 것은 지금까지 문재인 정부에서 볼 수 없었던 자세"라며 주목했다.

그러면서 "일본 측도 한국이 검토할 가치가 있는 해결책을 제시할 경우에는 대화를 촉진해나갈 필요가 있을 것"이라고 주문했다.


요미우리는 한일 외교 소식통 등을 인용해 문재인 정부는 일제 징용 노동자 배상 소송과 관련해 일본 기업의 배상금을 한국 정부가 대납하는 해결 방안을 가지고 원고를 설득하고 있지만, 일부의 강한 반대에 직면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 신문은 문 대통령이 이번 3·1절 기념사에서 "한국 정부는 언제나 피해자 중심주의의 입장에서 지혜로운 해결책을 모색할 것"이라고 기존 입장을 되풀이한 것에 대해서는 원고 측의 반대를 무시하고 밀어붙일 수 없다는 것을 호소하려는 의도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문 대통령의 3·1절 기념사에 대해 "일본 측이 요구하는 구체적인 해결책을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국내 정치 등에 미치는 악영향을 고려해 더 이상의 한일관계 악화는 피하겠다는 방침으로 보인다"고 진단했다.


아울러 이 신문은 문 대통령이 지난 1월 신년 기자회견에서도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가 정부 간의 공식 합의라고 인정하고 원고를 설득할 생각을 나타냈지만, 일본과 원고 측의 주장이 상반되는 가운데 문재인 정부의 움직임이 재빠르지 않아 해결 능력의 한계를 벌써 드러내고 있다고 평가하기도 했다.




권재희 기자 jayf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