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영등포구, 코로나 극복 보육 선진화 박차

최종수정 2021.02.25 08:00 기사입력 2021.02.25 08:00

댓글쓰기

뮤지컬, 인형극, 마술쇼 등 장르의 다양화로 양질의 문화와 놀이체험 제공... ‘원장이지만 괜찮아’ 재무회계교육 올해 첫 실시… 교직원 전문성 향상 도모

지난 2월 5일 지역 영유아 가정 70곳에 배송된 설날 민속놀이키트(윷놀이, 나무공기, 실뜨기실, 깃털제기)

지난 2월 5일 지역 영유아 가정 70곳에 배송된 설날 민속놀이키트(윷놀이, 나무공기, 실뜨기실, 깃털제기)

썝蹂몃낫湲 븘씠肄

‘으랏차차 순무가족의 커다란 순무 인형극’을 관람하는 지역 어린이집 아동들

‘으랏차차 순무가족의 커다란 순무 인형극’을 관람하는 지역 어린이집 아동들

썝蹂몃낫湲 븘씠肄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영등포구(구청장 채현일)가 2021년 신축년 새해를 맞아 육아종합지원센터와 협력해 영등포 보육환경의 질을 한 단계 높이기 위한 보육 선진화 사업에 발 벗고 나섰다.


구는 올해 공공 보육서비스 수요자(영유아, 부모)와 제공자(보육교직원)를 아우르는 교육 ·문화공연 ·행사 등을 다양하고 짜임새 있게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 시작으로 구는 지난 1월 초에 영유아의 어린이집 적응을 위한 기초생활 안내서 '스마트한 어린이집 생활 프로젝트'를 웹진으로 배포, 지역사회 어린이집 운영 지원에 나섰다.


또한 지난 2월5일에는 설 맞이 비대면 가정보육 프로그램 ‘부모와 아이가 함께하는 전통 민속놀이’ 행사를 진행했다.


희망 영유아 70가정에 민속놀이 키트(윷놀이, 나무공기, 실뜨기실, 깃털제기 등)를 배송, 가정 안에서 전통놀이를 즐길 수 있도록 지원했다.

보육서비스 공급자들을 대상으로 한 각종 교육에도 집중한다. 어린이집 원장들에게는 인사노무교육과 재무회계교육, 원감과 주임교사들에게는 ‘원장은 처음이지만 괜찮아’ 중간관리자 교육, 보육교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아동학대 예방교육 등을 상 ·하반기에 걸쳐 균형적으로 추진한다.


특히 구는 어린이집 재무회계교육을 올해 처음으로 개설, 보육교직원의 역량 강화와 전문성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난해에 만족도가 높았던 보육교사 힐링 교육은 운영 횟수를 분기별로 확대 운영, 주제도 다양화하여 교사의 스트레스 해소와 재충전에 기여할 계획이다.


또 시공간과 인원 제약이 없는 온라인 진행의 장점을 활용, 어린이날 행사 등 각종 시기별 행사 개최 시 뮤지컬 ·인형극 ·마술쇼 ·사진콘테스트 ·놀잇감 공모전 등 장르를 다양화한다. 이로써 영유아 가정과 어린이집에 양질의 문화콘텐츠와 체험학습의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지난해 구는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집콕 아무놀이 챌린지’ 행사를 진행, 가정과 어린이집에 다양한 놀이 활동 콘텐츠를 비대면으로 지원했다.


또 10월에 ‘으랏차차 순무가족의 커다란 순무 인형극’에 이어 12월에 ‘겨울나라 마술사 마술극’ 등 문화공연을 유튜브 채널을 이용해 온라인으로 송출, 노래와 공연을 통해 영유아의 상상력을 자극하고 확장, 예술적 표현과 감상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했다.


이처럼 온라인으로 다양한 문화행사와 교육을 진행한 결과 부모와 자녀, 보육교직원이 원하는 시간에 프로그램을 자유롭게 이용하는 데서 높은 참여도와 만족도를 나타내 코로나19를 극복하는 성과를 거뒀다고 보고 있다.


채현일 영등포구청장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응할 수 있는 보육행정과 구 여건에 맞는 질 높은 보육 사업을 실시하여 가정과 어린이집이 함께 행복한 탁트인 보육도시 영등포를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TODAY 주요뉴스 마트서 산 상추 봉지 속 '독사' 꿈틀…고향으로 돌려보낸 부부 마트서 산 상추 봉지 속 '독사' 꿈틀…고향으... 마스크영역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