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안일환 기재차관 "美와의 기술격차 3.8년…R&D 질적성과 내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R&D 투자 효율화 정책 간담회…올해 27.4조 예산 반영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문채석 기자] 안일환 기획재정부 제2차관은 28일 "우리나라의 기술 수준은 아직까지 미국, 일본 등 주요 국가와 비교해서 일정한 격차를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안 차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내년도 예산편성 및 중기 재정운용계획 수립을 위한 전문가 정책간담회를 열고 R&D예산 지원방안에 대한 전문가 의견을 수렴했다.

그는 "정부 연구개발(R&D) 투자의 양적규모 증가추세는 뚜렷한 반면 질적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가야할 길이 많이 남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녹록치 않은 나라살림 여건에도 지난해에 이어 두 자릿수 증가율(13.1%)을 기록하며 정부 총예산의 4.9%인 27조4000억원을 R&D 예산으로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또 "한국판 뉴딜, 소재·부품·장비, BIG3(시스템반도체, 미래차, 바이오헬스), 기초원천 R&D, 인재양성 등 5대 분야에 주요 R&D 예산의 70% 수준을 집중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안 차관은 R&D에서 질적인 성과를 내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R&D 예산이 양적으로는 늘고 있지만, 최고 기술 보유국인 미국과 우리나라의 기술격차는 여전히 3.8년이나 된다는 것이다.


안 차관은 기술 격차를 좁히기 위해 "민간 투자와의 역할분담이 효율적으로 설정돼 있는지, 그 동안의 R&D 투자에 대한 성과평가와 평가결과의 예산 환류가 제대로 이루어져 왔는지 등을 살펴봐야 한다"고 말했다.


여러 부처가 참여하는 R&D 사업에서 부처 및 사업 간의 유기적인 연계가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최근 총사업비가 늘고 있는 R&D 사업의 예비타당성 조사 제도의 개선점 등을 검토해야 한다고 했다.


한편 간담회엔 이길우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사업조정본부장, 김기완 한국개발연구원 경영부원장, 정장훈 과학기술정책연구원 R&D재정사업평가센터장 등의 전문가가 참석했다.




세종=문채석 기자 chaes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