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12개 사찰, 꽃·나무·우물 … 건축디자이너의 시선이 머문 곳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신라대 최승복 교수, 신간 ‘자연과 디자인’ 출간

신라대 최승복 교수. 신간 '자연과 디자인'을 출간했다.

신라대 최승복 교수. 신간 '자연과 디자인'을 출간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영남취재본부 김용우 기자] 통도사와 해인사, 한국의 절들이 주인공이다. 절 둘레의 꽃과 나무, 우물도 주연을 맡고 있다. 글쓴이는 교수이자 건축디자이너이다.


신라대 건축학부 최승복 교수가 국내 주요사찰 12곳을 주제로 한 ‘자연과 디자인(기문당)’을 펴냈다.

디자인을 전공한 최 교수는 평소 사찰을 즐겨 찾았다. 자연 속 산사의 매력에 빠진 그는 2년간 전국의 여러 사찰을 찾아다니며 이번 저서를 준비했다.


‘자연과 디자인’은 통도사와 해인사 등 한국을 대표하는 12곳 사찰의 아름다움과 꽃, 나무, 숲, 우물, 연못 등 사찰과 함께 조화를 이루고 있는 자연을 디자이너의 시각으로 풀어낸 책이다.


최 교수는 서문에서 “자연을 생각하면 항상 싱그럽고 가슴이 떨린다”로 이야기를 시작한다. 그가 찾는 자연 속 사찰은 번뇌와 시름에 흐트러진 현대인의 마음을 가지런히 정리해 주는 치유의 공간이다.

통도사의 담장 밑 그늘, 해인사의 눈 덮인 소나무 숲, 부석사를 노랗게 물들인 은행나무 길 등 사찰을 방문하는 사람이 흔히 접하는 풍경의 미(美)와 조화를 사진과 스케치를 더해 에세이 형식으로 담았다.


“자연의 복잡한 시각적 관계를 쉽게 정리해 주는 사람이 디자이너일 수 있다”는 최 교수는 전문적인 디자인 지식 없이도 페이지를 넘길 수 있게 썼다.


자연 속 사찰이 가진 예술과 디자인, 역사에 대한 이해와 통찰력을 자연스레 얻을 수 있도록 독자를 안내한다.


저자는 “여러 사람이 함께 있다 보면 갈등이 일어나는데, 자연의 여러 구성 요소에서는 이러한 갈등을 좀처럼 보기 어렵다”며 “평화로운 자연처럼, 디자이너는 공간과 그 구성 요소가 잘 어우러져 공존할 수 있도록 넓은 시야를 갖기 위한 노력이 필요한 것 같다”고 했다.


‘편하게 읽을 수 있는 좋은 책을 쓰는 것’과 ‘소중한 사람에게 줄 수 있는 선물을 만드는 것’이 저자의 버킷리스트였다. 저자는 “책을 쓰며 힘든 순간도 있었지만 2가지 버킷리스트를 이룬 것 같아 기쁘다”라고 말했다.


최승복 교수는 현재 신라대 건축학부 실내건축디자인전공 교수로 재직 중이다. 미국 Pratt Institute 실내디자인전공 학사와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University of Phoenix에서 Management전공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최 교수는 뉴욕 ‘Farrell Design’과 ‘Gensler’에서 디자이너로 근무한 경력도 있다.




영남취재본부 김용우 기자 kimpro7777@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