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韓銀 "최악 시나리오 가정하면 올해 성장률 -1.8%"(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국은행 경제전망

이환석 한국은행 부총재보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환석 한국은행 부총재보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은별 기자] 한국은행이 올해 연간 경제성장률이 최악의 경우 -1.8%까지 떨어질 수 있다고 전망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수가 3분기 중에 정점을 찍고, 봉쇄조치 완화속도가 생각보다 느릴 경우를 시나리오로 삼았을 때의 전망치다.


한은은 28일 경제전망에서 코로나19 확진자수가 2분기 중 정점을 찍는 기본 시나리오를 가정하면 -0.2%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다. 상반기 성장률은 -0.5%, 하반기 성장률은 0.1%로 추정했다. 생각보다 코로나19가 빠르게 진정되고 각국이 봉쇄조치를 빠르게 완화하면 플러스 성장(0.5%)도 가능하다고 내다봤다. 한은이 시나리오별로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다만 예상보다 비관적인 시나리오로 흘러갈 경우 경제성장률은 -1.8%까지 떨어질 수 있다고 전망했다. 최악의 경우 국제통화기금(IMF)이 전망한 한국의 경제성장률(-1.2%) 보다도 더 성장률이 급락할 수 있다고 본 것이다.


韓銀 "최악 시나리오 가정하면 올해 성장률 -1.8%"(종합) 원본보기 아이콘


기본 시나리오를 가정했을 때 한은은 올해 민간소비가 전년동기대비 1.4% 줄어들고, 건설투자(-2.2%)와 상품수출(-2.1%)도 줄어들 것으로 예상했다. 지출부문별 기여도를 보면 내수 기여도가 지난해 1.4%포인트에서 0.7%포인트로 줄어들고, 수출 기여도는 지난해 0.6%포인트에서 -0.9%포인트로 마이너스 전환할 것으로 전망했다.


한은은 향후 성장경로 불확실성이 높다고 밝히면서 하방리스크로 코로나19 사태 장기화와 미·중 무역갈등 재부각, 반도체경기 회복 지연 등을 꼽았다. 반면 코로나19가 조기에 진정되고 중국경제가 빠르게 정상화할 경우 경제가 반등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올해 세계경제 성장률은 코로나19 전개양상과 최근 주요국 경기상황을 반영해 -3.4%로 전제했다. 세계교역 신장률은 -11.8%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고 원유도입단가(기간 평균)는 배럴당 38달러로 전제했다.


고용 충격도 예상됐다. 한은은 올해 취업자수가 연간 3만명 증가하는 데 그칠 것으로 전망했다. 지난해 연간 취업자수는 30만명 늘었는데 10분의 1 수준으로 줄어들 것으로 본 것이다. 한은 관계자는 "서비스업을 중심으로 하반기에 회복세로 전환되겠지만 제조업 및 건설업 업황부진이 제약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韓銀 "최악 시나리오 가정하면 올해 성장률 -1.8%"(종합) 원본보기 아이콘


저물가 기조도 지속된다. 한은은 올해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0.3%, 식료품과 에너지를 제외한 근원물가 상승률은 0.4%로 전망했다. 경기둔화에다 국제유가 하락까지 겹치며 물가하방압력이 커진 탓이다. 정부의 복지정책 기조가 이어지는 가운데, 일부 간접세 및 공공요금 인하 등도 물가를 끌어내리는 요인으로 봤다. 다만 내년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1.1%, 근원물가 상승률은 0.9%를 나타낼 것으로 예상했다.


지난해 600억달러 수준이던 경상수지 흑자규모는 올해 570억달러, 내년에는 550억달러로 줄어들 것으로 내다봤다. 한은은 "세계교역 위축에 따라 수출이 큰 폭 감소하면서 상품수지 흑자 폭이 축소되고, 서비스수지는 가공·사업서비스 등이 적자흐름을 지속하겠지만 내국인 해외여행이 크게 줄면서 여행수지 개선으로 적자폭이 축소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환석 한은 부총재보는 "4월엔 통상 배당금 지급에 따른 계절적 요인 때문에 경상수지가 마이너스를 기록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는데, 5월엔 경상수지가 마이너스가 나올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보고 있다"며 "단기적으로 월별 경상수지가 플러스인지, 마이너스인지가 중요하다기보다는 전체적인 흐름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연간 경상수지 흑자 규모는 지난해보단 소폭 줄었지만, 다른나라에 비해 대규모 흑자이기 때문에 그런 측면을 부각해서 보는게 맞지 않나 싶다"고 덧붙였다.


한편 한은의 이번 경제전망에 3차 추가경정예산(추경) 효과는 반영되지 않았다. 이 부총재보는 "추경이 국회를 통과해 집행되는 시기가 불확실한 상태에서는 숫자로 계산해 반영하기 굉장히 어렵다"며 "구체적인 추경 규모가 나오면 얼마나 효과있는지 계산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김은별 기자 silversta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삼성전자 美 보조금 60억달러 이상…테일러 외 추가 투자 확대"(종합)

    #국내이슈

  •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여성징병제 반발 없는 북유럽…징집대상 중 소수만 선발[뉴스in전쟁사]

    #해외이슈

  •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스페이스X, 달·화성 탐사 우주선 세 번째 시험비행 또 실패

    #포토PICK

  •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현대모비스 "전비·디자인·편의성 개선"… 새 전면 통합모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