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기도, 지역경제 빅데이터 81종 일반에 공개한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경기도, 지역경제 빅데이터 81종 일반에 공개한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수원)=이영규 기자] 경기도가 지역별 고용률 예측 정보, 지역별ㆍ산업별 전기사용 현황 등 지역경제 관련 고품질 빅데이터 81종을 일반에 공개한다. 또 거래처 정보 등 기업 입지 추천 서비스도 제공한다.


경기도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공동으로 2019년 체결한 '지역경제 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 구축 사업'을 올해도 진행한다고 27일 밝혔다.

도는 데이터 기반 경제활성화를 위해 추진하는 과기부 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 구축 공모사업에 선정돼 2021년까지 3년간 총 102억7000만원의 국비를 지원 받는다.


도는 지난해 '경기지역경제포털(bigdata-region.kr)'이라는 빅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한 데 이어 올해는 ▲데이터 상품의 가치 향상 ▲사용자의 편의성 강화를 위한 플랫폼 고도화 ▲데이터 이용 활성화 등 3가지 분야를 중점적으로 추진한다.


도는 먼저 데이터의 상품 가치를 향상시키기 위해 코로나19 같은 사회 현안을 반영한 데이터를 발굴해 제공하고, 수집된 데이터의 지속적인 품질관리를 통해 고품질의 상품가치가 있는 데이터 81종을 신규로 제공한다. 신규 제공 데이터에는 소재ㆍ부품 관련 물질 수출입 데이터, 지역별 고용률 예측정보, 지역별ㆍ산업별 기업재무 예측정보, 지역별ㆍ산업별 전기사용 현황 등이 포함된다.

또한 사용자의 편의성 향상을 위한 사용자 환경(UI) 개편, 다른 빅데이터 플랫폼과의 연계를 통해 데이터를 다양화할 계획이다.


데이터 이용 활성화를 위해서는 사용자들이 직접 데이터를 분석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온라인 분석환경을 지원하고 '데이터 분석결과 공유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 외에도 기업의 입지 선정 시 기업에서 생산하는 제품의 원자재 보유기업 현황이나 생산한 제품을 납품할 수 있는 기업 정보를 분석해 최적의 입지를 선정할 수 있도록 '기업입지 추천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도는 앞서 지난 1월 '지역경제 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 구축 사업'을 통해 '경기지역경제포털(bigdata-region.kr)' 서비스를 시작했다.


임문영 도 미래성장정책관은 "작년에는 플랫폼을 구축하는 데 역량을 집중했다면, 올해는 기업이나 소상공인들에게 유용한 데이터를 많이 발굴하고, 이를 활용한 여러 가지 혁신서비스를 발굴함으로써 데이터를 통해 지역경제가 발전하는 토대가 마련되는 원년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삼성전자 美 보조금 60억달러 이상…테일러 외 추가 투자 확대"(종합)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