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인도영화 아버지' 사트야지트 레이를 돌아보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시네마테크 서울아트시네마 다음 달 3일부터 특별전

영화 '대도시' 스틸 컷

영화 '대도시' 스틸 컷

AD
원본보기 아이콘


사트야지트 레이(1921~1992)는 인도 영화의 아버지로 불린다. 연출은 물론 촬영, 미술, 음악까지 도맡아 자국의 사회·문화적 전통과 문제를 고찰했다. 야릇하고 묘한 표현에서 나타난 관조적 태도는 우리 삶을 새롭게 돌아보는 계기를 제공했다. 현대적 영화 화법으로 발전해 지금도 많은 감독에게 영향을 미친다.


시네마테크 서울아트시네마는 다음 달 3일부터 14일까지 ‘사트야지트 레이 특별전’을 한다. 대표작으로 손꼽히는 ‘대도시(1963)’, ‘외로운 아내(1964)’, ‘겁쟁이(1965)’, ‘성인(1965)’, ‘영웅(1966)’, ‘코끼리 신(1979)’을 상영한다.

영화 '외로운 아내' 스틸 컷

영화 '외로운 아내' 스틸 컷

원본보기 아이콘


‘대도시’는 경제 사정이 어려워진 가정주부 아라티(마다비 무케르지)가 방문 판매원으로 일하며 생기는 가족 간 갈등을 다룬다. 사회적 약자를 감싸는 레이의 일관적인 태도가 섬세하게 나타난다. ‘외로운 아내’도 여성의 역할과 남성 중심의 가정을 조명한다. 원작은 타고르의 소설 ‘부서진 둥지.’ 경제적으로 풍족하지만 바쁜 남편 때문에 외로운 시간을 보내는 차룰라타(마다비 무케르지)의 변화를 그린다. 레이는 두 작품으로 베를린국제영화제 감독상(1964·1965)을 받았다.


‘겁쟁이’는 로이(수미트라 샤터지)가 옛 연인 카루나(마다비 무케르지)와 재회하며 벌어지는 일을 그린 멜로, ‘성인’은 아내와 사별한 미트라(프라사드 무케르지)가 바바라는 의문의 남자(차루프라카시 고쉬)를 집으로 데려오며 생기는 사건을 다룬 코미디다. 두 작품 모두 세밀한 상황 연출과 따뜻한 시선이 돋보인다.


영화 '성인' 스틸 컷

영화 '성인' 스틸 컷

원본보기 아이콘


‘영웅’은 유명한 배우 아린담(우탐 쿠마르)이 기차에서 우연히 만난 기자(샤밀라 타고르)와 인터뷰하면서 궁지에 몰리는 이야기다. 플래시백을 적극적으로 사용한 멜로물로 유명하다. ‘코끼리 신’은 레이가 직접 쓴 동명 소설을 뼈대로 제적됐다. 코끼리 황금상을 지키려는 사립탐정 펠루다(수미트라 샤터지)의 고군분투를 다룬다. 범죄·추리 장르의 분위기와 빠르게 변하는 사회를 향한 감독의 시선이 흥미롭게 교차한다.

영화 '영웅' 스틸 컷

영화 '영웅' 스틸 컷

원본보기 아이콘


서울아트시네마 측은 “레이는 허구와 실제의 영역을 절묘하게 넘나들며 생생한 현실감을 불어넣었다”고 평했다. “인서트 샷(사물이나 액션 일부를 구체적으로 보여주는 샷)과 트래킹 촬영(움직이는 연기자를 따라 트랙 위에서 촬영한 샷) 등을 활용해 단순해 보이는 이미지에 새로운 관점을 부여했다”면서 “상이한 성격의 캐릭터를 충돌시키 극적 재미를 만드는 등 언제나 흥미롭고 매혹적인 영화적 순간을 창조했다”고 했다.




이종길 기자 leemea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