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코로나19 때문에" 취업도 시험도 알바도 막힌 취준생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코로나19 여파…취업시장 줄줄이 올스톱
취준생들 기업 지원 등 박탈…한숨 깊어져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윤신원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확산하면서 취업시장도 타격을 입고 있다. 사상 처음으로 공무원 시험이 연기되고 공공기관과 대기업 등이 줄줄이 채용 일정을 연기해 취업 준비생들의 우려가 깊어지고 있다.


28일 인사혁신처에 따르면 당초 29일로 예정됐던 2020년 국가 공무원 5급 공개채용과 외교관 후보자 선발 1차 시험, 지역인재 7급 수습직원 선발 필기시험이 모두 4월 이후로 잠정 연기됐다. 수험생과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고려하기 위한 것으로, 5급 공채 일정이 연기된 건 유례가 없던 일이다.

또 통상적으로 2월 말부터 3월까지 대졸 신입 상반기 공채 원서 접수를 받는 삼성, LG, SK 등 국내 대기업들의 공채 일정도 연기됐다. LG전자를 비롯한 LG 계열사 대부분은 3월 예정이었던 공채일정을 4월 이후로 연기했고, 서류전형을 마친 후 직무별 면접을 앞두고 있던 현대자동차 또한 면접 일정을 연기했다. GS, 한화, 포스코 등도 계열사별로 계획했던 채용 일정을 연기하거나 재고한다는 입장이다.

"코로나19 때문에" 취업도 시험도 알바도 막힌 취준생들 원본보기 아이콘


각종 어학, 국가 자격시험 응시도 전면 취소됐다. 29일 예정됐던 토익(TOEIC) 정기시험이 취소됐다. 한국토익위원회는 3월 15일과 29일로 예정된 정기시험도 앞으로 코로나19 감염 상황에 따라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서울대 텝스관리위원회도 3월 7일 치러질 예정이던 영어시험 텝스(TEPS)를 취소했다.


문제는 토익 등 각종 어학 시험 연기가 다른 시험이나 채용, 졸업 등에 영향을 준다는 점이다. 특히 3월16일부터 원서접수를 받는 세무사 자격시험의 경우에는 원서접수 시 700점 이상의 토익 시험 점수를 제출해야 하는데 토익 정기시험이 잠정 연기되면서 일부 세수마 수험생들이 시험을 보지 못하게 된 것이다. 사실상 29일 토익 정기시험이 세무사 시험 전 마지막 토익시험 기회였다. 텝스, 토플, 지텔프 등 다른 어학시험으로 대체가 가능하긴 하지만 시험 유형이 달라서 토익을 준비해온 수험생들은 대체할 만한 시험이 없다고 토로한다.


금융투자협회도 지난 23일과 4월 8일 실시할 예정이었던 투자자산운용사 자격시험과 펀드투자권유자문인력 자격시험을 취소했다. 1년에 세 차례만 진행하는 시험이라 이 시험을 준비했던 수험생들은 큰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다.

공채에 필수조건 혹은 합격·불합격에 큰 영향을 주는 시험들이 취소되면서 취준생들은 공채에 지원할 기회조차 잃었다며 한숨을 쉬고 있다.


20대 취준생 A씨는 "누구나 그렇겠지만 올해가 마지막이라는 생각으로 취업을 준비 중이었는데 공채는 미뤄지고 시험은 취소되고 심지어 학원까지 문을 닫았다"며 "코로나19 사태가 확산될지, 진정이 될지 모르는 상황에서 앞으로 뭘 어떻게 해야할지 막막하다. 지금은 언제 다시 뜰지 모르는 시험 소식을 기다리며 공부하는 것밖엔 할 수 있는 게 없다"고 토로했다.


[출처 - 인크루트]

[출처 - 인크루트]

원본보기 아이콘


취준생들 다수가 A씨와 같은 입장이었다. 취업포털 인크루트가 취준생 448명을 대상으로 '코로나19 여파로 구직준비에 불안감을 느끼는지'에 대해 설문한 결과 61.1%가 '그렇다'고 답했다. 불안한 이유로는 '채용 연기(25.8%)', '채용전형 중단(24.2%)', 그리고 '채용취소(9.0%)' 등이었다. 이에 대한 여파로 결국 채용규모 감소로 이어질 것이라는 불안감 또한 있다고도 답했다. 또 발병 또는 자가격리로 인한 '응시기회 박탈(6.2%)'에 대해서도 걱정했다.


최근에는 코로나19로 심각한 피해를 입고 있는 자영업자들이 인건비를 줄이기 위해 아르바이트생을 해고하거나 근무시간을 줄이고 있다.


평택의 한 커피전문점에서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는 20대 취준생 B씨는 "아르바이트생이 총 3명이었는데 코로나19 여파로 손님이 끊기면서 저를 제외한 2명이 해고됐다"며 "얼마 전에는 평택에 확진자가 나왔다는 얘기에 당분간 매장 문을 닫겠다고 해 사실상 저도 밥줄이 끊긴 상태"라고 전했다.




윤신원 기자 i_dentit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