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아동성범죄 줄소송에...美 보이스카우트, 파산 보호신청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현우 기자] 수백건에 달하는 아동 성범죄 관련 소송에 휘말린 미국 보이스카우트연맹(BSA)이 법원에 파산보호를 신청했다. 천문학적으로 불어난 소송비용과 피해 보상금으로 재정상태가 열악해지고 신입회원도 급감하면서 파산 신청을 하게 된 것으로 풀이된다.


미국 NBC방송 등 외신들에 따르면 18일(현지시간) 오전 BSA는 델라웨어주 법원에 연방파산법 11조에 의한 파산보호 신청서를 제출했다. BSA 대변인은 이날 성명을 통해 "스카우트 활동 기간 중 피해를 본 이들에게 정당하게 배상하고, 향후 몇 년간 활동을 지속한다는 두 가지 중요한 목표를 가진다"면서 '피해자 배상 신탁'을 조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미국에서는 파산법 11조에 따라 보호 신청을 한 기업은 즉각 청산을 피하고 파산법원의 감독하에 영업과 구조조정을 병행하며 회생을 시도할 수 있다.

BSA의 파산 신청서상 부채총액은 5억~10억달러(약 5952억~1조1905원)이며, 보유한 자산 추정치는 10억~100억달러 수준이다. 다만 연맹 자산의 대부분은 중앙본부가 아닌 전국의 각 지부가 독립적으로 소유하고 있다. 2018년도 납세자료에 따르면 중앙본부는 2억4000만달러 규모의 부동산을 소유하고 있다. 이번 파산 신청에 따라 BSA를 상대로 제기된 모든 민사 소송은 중지된다.


앞서 지난해 4월 BSA 내에서 1944년부터 72년 동안 아동단원을 대상으로 한 성범죄가 만연했다는 내용의 법정 증언이 공개돼 큰 파문이 일었다. 7000명 이상의 BSA 지도자가 소속 아동단원을 성추행한 혐의로 퇴출됐고, 피해 아동단원의 수도 1만2000여명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BSA는 지난해 8월부터 120여건의 조직 내 아동성범죄 혐의에 대해 수사를 의뢰하고 추가 가해자를 가려내고 있다고 밝혔다.




이현우 기자 knos8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