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마스크 매점매석 등 '반칙·특권' 탈세혐의자 138명 세무조사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본인은 물론 가족 등 관련인까지 자금출처조사 병행
불공정 탈세행위, 일회성에 그치지 않고 지속 대응

마스크 매점매석 등 '반칙·특권' 탈세혐의자 138명 세무조사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광호 기자]#의약외품 도매업자 A씨는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가족 명의 위장업체를 통해 원가 10억원(개당 400원)의 마스크 230만개를 매점매석했다. A씨는 차명계좌를 이용해 현금조건부로 정상가 700원(개당)의 마스크를 1300원(개당)에 판매했다. A씨는 차명계좌를 이용한 무자료 거래로 약 13억원 상당의 폭리를 취한 혐의로 국세청의 세무조사를 받게 됐다.


#인건비를 허위로 계상한 이력 혐의가 있는 의약외품 소매업자 B씨는 최근 원가 약 10억원어치 고급형 마스크 83만개(개당 1200원)를 현금으로 사재기했다. B씨는 사재기한 마스크를 개당 3000원의 고가로 전량 판매해 소득이 급증하자 세금을 줄일 의도로 가공경비 계상을 위한 약 15억원 상당의 거짓세금계산서를 수취한 혐의로 국세청의 세무조사 대상자로 선정됐다.

국세청이 전관 특혜, 고액 입시, 민생 침해, 사무장병원 등 불공정 탈세혐의자 138명에 대한 세무조사에 착수했다.


이번 조사에는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수요가 급증한 마스크 등을 매점매석해 시장질서를 교란하고 세금을 탈루한 의약외품 유통·판매업자 11명도 포함됐다.


국세청은 이번 조사로 시장 교란행위가 확인된 의약외품 유통업체에 대해서는 필요한 경우 앞뒤 거래처를 관련인으로 추가 선정하는 등 유통거래 단계별 추적조사로 확대해 끝까지 추적과세한다는 방침이다.

임광현 국세청 조사국장은 "마스크 매점매석 등 위법사항 적발 시 관련기관에 통보해 벌금·과태료 등을 부과하는 등 엄정 조치해 조사대상자의 반사회적 탈세행위를 통한 수익을 철저히 환수하겠다"고 강조했다.


마스크 유통업자가 부정한 방법으로 폭리를 취하고 수입탈루 시 소득세 최고 42%, 부가가치세 10%, 가산세 등 세금은 물론, 포탈세액 0.5배 이상의 조세포탈 벌과금, 최대 6000만원의 매점매석 벌과금이 부과되는 경우 최대 폭리 대부분이 국고 환수될 수 있다.


국세청은 전관 특혜, 고액 입시, 민생 침해, 사무장병원 등 불공정 탈세혐의자에 대해서도 세무조사에 나선다.


이번에 적발된 탈세혐의자를 유형별로 보면 고위 공직자로 퇴직 후 고액의 수입을 올리면서도 정당한 세부담을 회피하는 변호사, 세무사, 회계사, 별리사, 관세사 등 전관 특혜 전문직 28명이다.


또 고액 수강료로 부모의 재력에 따른 교육 불평등을 조장하며 세금을 탈루하는 입시컨설팅, 고액 과외학원, 스타강사, 예체능학원 사업자 35명도 대상이다.


불법 대부업자 등 국민생활 침해 탈세혐의자 30명도 사정권에 있다. 전주가 의사 명의를 빌려 건강보험급여를 불법 수급해온 사무장 병원, 독과점적지역토착 인·허가 사업자 등 편법탈세 혐의자 34명도 선정됐다.


다만 이번 조사대상에는 지난 5일 발표한 코로나19 피해 세정 지원 대상이 되는 사업자는 포함되지 않았다.


임 국장은 "앞으로도 전관 특혜, 고액 입시, 마스크 매점매석 등 특권과 반칙을 통한 불공정 탈세행위에 대해서는 일회성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으로 강력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이광호 기자 kwa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