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인천시, 미세먼지 칭량 로봇시스템 도입…신속 정확한 데이터 제공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울을 비롯한 중서부 지역에서 초미세먼지 농도가 나쁨 단계를 보인 19일 광화문광장에서 바라본 도심이 뿌옇다. 2020.1.19 /문호남 기자 munonam@

서울을 비롯한 중서부 지역에서 초미세먼지 농도가 나쁨 단계를 보인 19일 광화문광장에서 바라본 도심이 뿌옇다. 2020.1.19 /문호남 기자 munonam@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혜숙 기자] 인천시 보건환경연구원은 '미세먼지 칭량 로봇시스템'을 설치 완료함에 따라 이달 시험가동을 거쳐 2월부터 본격 가동한다.


미세먼지 칭량 로봇시스템은 중량측정을 통한 농도산출에 영향을 미치는 오차요인을 배제해 100만분의 1그램(g)의 무게 차이를 칭량할 수 있는 정밀 측정 장비다.

미세먼지의 중량 측정시 온도·습도 및 정전기의 영향 등 작업환경, 작업자의 숙련도에 따른 측정오류를 줄일 수 있다.


특히 초미세먼지는 머리카락 굵기(60㎛)의 30분의 1수준으로 작업자에 의한 측정오류를 최소화하는데 어려움이 많았다. 하지만 정밀제어 및 24시간 운영이 가능한 미세먼지 칭량 로봇시스템의 도입으로 시민에게 보다 정확하고 신속한 미세먼지 데이터 제공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보건환경연구원은 시민이 고농도 미세먼지 피해에 대비할 수 있도록 도시대기 및 도로변대기 측정소에 설치된 미세먼지 연속자동측정기를 통해 미세먼지 농도를 실시간으로 측정해 제공하고 있다.

연구원은 보다 정확하고 신뢰성 높은 데이터를 제공하기 위해 국가기준장비와 비교·검증하는 등가성평가용 미세먼지 칭량 로봇시스템을 도입했다.


권문주 인천시 보건환경연구원장은 "칭량로봇시스템 도입을 통해 시민에게 신뢰도 높고 정확한 대기질 데이터를 상시 제공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