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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차 해고 노동자 46명, 노동위에 부당휴직 구제 신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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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우수연 기자]해고 11년만에 회사로 돌아온 쌍용자동차의 해고 노동자 46명이 경기지방노동위원회에 부당휴직 구제 신청서를 제출했다.


9일 금속노조 쌍용자동차지부에 따르면 쌍용차 노조는 이날 오전 11시께 경기 지방노동위원회에 부당 휴직 구제 신청서를 제출했다. 쌍용차는 지난 2018년 노·노·사정이 모여 극적으로 타결한 사회적 합의에 따라 2009년 당시 해고된 노동자 전원을 복직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이에따라 마지막 46명의 해고 노동자들이 이달 7일 평택공장으로 11년만에 출근했으나, 사측은 경영상의 어려움을 이유로 통상임금의 70%를 받는 '유급 휴직'을 통보한 상태다.


김득중 금속노조 쌍용차 지부장은 "마힌드라와 쌍용차가 국민적인 사회적 합의를 파기했다"며 "해고자 복직 노노사정 합의는 4자 교섭이나 상생발전위원회를 통해서만 새로운 합의를 할 수 있으며 그렇지 않은 합의는 무효"라고 말했다. 김 지부장을 포함한 복직자 46명은 평소와 같이 출근해 부서 현장 배치를 계속해서 요구할 계획이다.


이달 7일 경기 평택시 쌍용차 본사에서 김득중 금속노조 쌍용차지부장을 포함한 해고자 46명이 복직 후 정문 게이트를 넘어 손을 흔들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달 7일 경기 평택시 쌍용차 본사에서 김득중 금속노조 쌍용차지부장을 포함한 해고자 46명이 복직 후 정문 게이트를 넘어 손을 흔들고 있다./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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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차는 최근 회사의 경영사정이 악화되면서 기존 직원들을 대상으로 자구안을 마련하고 있는 상황에서 해고 복직자의 현장배치 지연은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쌍용차는 최근 상여금 반납과 순환 휴직 등 인건비 절감을 위한 경영 쇄신안을 두 차례에 걸쳐 발표했다.

2009년 쌍용차 사태는 회사가 임직원들의 3분의 1 가량을 정리해고했고 노조원들의 반발이 거세지면서 시작됐다. 당시 명예 퇴직 등으로 1700여명이 회사를 떠났으며, 끝까지 버티던 165명은 결국 해고자 신세가 됐다.


이에 쌍용차는 경영상태가 호전될 때마다 순차적으로 해고자들을 복직시켰다. 마지막 남은 이번 46명이 올해초 복직이 예정됐으나 갑작스런 회사의 경영 악화로 현장 복귀에 차질을 빚게 됐다.




우수연 기자 yes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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