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CJ 올리브영, 한국 SCM 산업대상 대상 수상

최종수정 2019.12.09 08:10 기사입력 2019.12.09 08:10

댓글쓰기

CJ 올리브영, 한국 SCM 산업대상 대상 수상


[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 CJ올리브영은 제 18회 한국 SCM 산업대상 시상식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과 유통부문 대상을 동시 수상했다고 9일 밝혔다.


한국 SCM 산업대상은 공급망 관리 시스템(SCM)의 확산과 정착을 고취하기 위해 성공적인 업적을 이룬 기업과 개인에게 한국 SCM학회가 주는 상으로, 올해 시상식은 지난 6일 오후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렸다.


올리브영은 국내 직매입 유통업계 최초로 '딥 러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수요 예측 시스템을 구축, 국내 유통업계 SCM 패러다임을 선도한 성과를 인정받아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특히 2014년 이후 수상 기업이 없었던 유통부문에서의 5년 만의 수상과 더불어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까지 2관왕에 올라 의미를 더했다.


딥 러닝 기술은 과거 데이터로부터 예측 가능한 패턴을 학습해 미래 시점의 판매량을 예측하는 머신 러닝 개념 중 하나다. 올리브영은 지난 3년간의 판매 데이터를 학습시켜 통계 기법을 활용한 기존 발주 체계 대비 높은 정확도의 수요 예측 시스템을 구현, 물류센터와 매장에서의 재고 효율화를 이뤄냈다.


특히 이번 사례는 유통업계의 고민인 ▲결품 최소화 ▲재고 부담 최소화 ▲발주 업무 경감에 기여했다는 점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올리브영은 데이터 분석 내재화 및 IT부서와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내년 1월부터 새로운 수요 예측 시스템을 단계적으로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이지은 기자 leezn@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