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홍남기 "내년 경제정책에 성장률 끌어올리는 토대 담겠다"(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전문가 간담회…"성장률 1% 언급 없어"
2020 경제정책방향…경제활력 과제 발굴·5대 분야 구조개혁 속도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6일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연구기관장 및 투자은행 전문가 간담회'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6일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연구기관장 및 투자은행 전문가 간담회'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장세희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6일 내년 경제정책방향과 관련해 "잠재성장률을 끌어올리는 구조적 토대를 갖추고 공정과 상생이 최대한 체화될 수 있도록 정책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경제정책방향은 내달 하순경 발표할 계획이다.


홍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연구기관장 및 투자은행 전문가 간담회에 참석해 "성과창출·성과체감 측면에서 정책의 방향성 제시는 물론 정책의 구체성·구체화에 초점을 부여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2020년 경제정책 과제로 ▲경기반등 모멘텀 마련 위한 경제활력 과제 발굴 ▲성장동력 확충 및 경제체질 개선 위한 5대 분야 구조개혁 ▲포용기반 강화과제 등을 제시했다.


홍 부총리는 "대내외 여건의 불확실성과 잠재적 리스크 요인 등을 감안해 볼 때 내년 회복의 정도를 가늠하기란 쉽지 않다"며 "우리의 주요 수출 대상국인 중국 성장률은 하락 전망한 것에 비해 한국은 내년 2.3%로 금년(2.0%)보다 개선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런 상황일수록 '회복 모멘텀을 확실히 하자'는 자신감을 갖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국제통화기금(IMF), 세계무역기구(WTO) 등 주요 국제기구는 내년 세계경제 성장과 교역이 금년보다 개선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며 "이러한 점을 반영해 내년 세계경제 성장률은 금년과 동일하게 예상한다"고 밝혔다.

최근 경제상황과 관련해선 "세계 경제가 당초 예상보다 빠르게 둔화하고 있다"며 "특히 제조업 기반 수출국가들이 더 큰 영향을 받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당초 상정했던 최악의 시나리오보다도 더 어려운 한 해를 보냈다고 할 만큼 하강의 골이 깊었다"고 진단했다.


홍 부총리는 이날 간담회가 끝난 후 기자들과 만나 내년 경제성장률 전망에 대해 "제가 IMF나 세계은행(WB)의 평균치 정도를 말씀드렸는데, 그 정도 의견을 주셨다"고 말했다. 이어 "12월 하순 경제정책방향 발표와 관련해서도 개별 의견을 주셨다"고 답했다. 내년도 경제성장률을 1%대로 하향 조정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었냐는 질문에는 "없었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최정표 한국개발연구원(KDI) 원장, 손상호 한국금융연구원(KIF) 원장, 이재영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 원장, 조영삼 산업연구원 부원장, 김혜선 한국씨티은행 수석 이코노미스트, 박석길 JP모건 본부장, 송기석 메릴린치 본부장, 장재철 KB증권 수석 이코노미스트 등이 참석했다.




장세희 기자 jangsa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