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 연말까지 집들이 1만가구…"강동에 주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울, 연말까지 집들이 1만가구…"강동에 주목"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유리 기자] 서울에서 올 연말까지 약 1만가구가 집들이에 나선다. 변수는 강동구다. 올 가을부터 내년 초까지 대단지 입주 물량이 잇따르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전세가격의 소폭 조정 수준의 '무난한 집들이'를 예상했다.


7일 부동산114 등에 따르면 올 11~12월 서울 입주 예정 물량은 총 9388가구다. 노원구 월계센트럴아이파크, 송파구 잠실올림픽아이파크, 강동구 힐스테이트암사, 서대문구 북한산두산위브, 중랑구 한양수자인사가정파크, 강동구 고덕센트럴아이파크, 강동구 고덕롯데캐슬베네루체, 구로구 서울항동지구중흥S-클래스(1BL), 금천구 e편한세상독산더타워, 서대문구 DMC에코자이, 서초구 방배서리풀서해그랑블 등이 이 기간 집들이에 나설 예정이다. 이들은 노원구 월계동 633-31에 859가구 규모로 입주하는 월계센트럴아이파크, 송파구 풍납동 388-7에 697가구 규모로 집들이에 나서는 잠실올림픽아이파크 등과 같이 대체로 1000가구 미만 단지들이다.

시선이 집중되는 곳은 강동구다. 연말까지 입주를 준비 중인 단지 중 1000가구 이상 대단지는 DMC에코자이(1047가구)를 제외하면 고덕센트럴아이파크(1745가구), 고덕롯데캐슬베네루체(1859가구) 등이 모두 강동구에 모여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다음 달까지 입주가 이어지는 고덕그라시움(4932가구)을 포함, 강동구의 물량 소화가 관건이 될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연말 입주를 시작하는 두 단지의 바통은 내년 2월 입주 예정인 고덕아르테온(4066가구)이 이어받는다.


한 번에 쏟아지는 전세 물량은 '입주대란'의 주요 원인이다. 최근 서울의 전세가율은 60%를 밑돌고 있다. KB부동산 리브온에 따르면 지난 달 14일 기준 서울 입주 1년차 아파트의 전세가율은 56.84%로 2015년 77.63% 최고점 대비 20% 이상 하락했다. 고덕그라시움의 경우 전용면적 84㎡의 평균 매매가격(13억2500만원) 대비 전세가격(5억4000만원)이 40% 수준에 머물기도 했다. 전세로 내놓는다 해도 진입 시기에 따라 전세가를 웃도는 현금을 마련해야 하는 가구도 있다. 그러나 매매가격과 전세가격간 갭이 커졌음에도 실거래가가 분양가 대비 급등하면서 '버티는 힘'이 강한 상태다.


'신축 프리미엄'도 영향을 주고 있다. 주택산업연구원에 따르면 서울의 올 9월말 기준 입주율은 90.4%로 양호한 편이다. 여기엔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 발표ㆍ시행이 한 몫 했다. 분양가상한제 적용이 정비사업 지연을 불러오고, 이는 서울 신축의 희소가치를 키울 것이란 예상이 이어지면서다. 이 같은 이유로 올 하반기 서울 아파트 상승엔 신축이 앞장섰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랩장은 "강동의 경우 하남 등 주변 공급 과잉도 어느 정도 해소된 상태"라며" 전세를 원하는 매매 대기 수요, 신축 효과, 내년에도 이어질 것으로 보이는 분양 시장에 대한 관심 등이 작용해 매매, 전세 모두 큰 폭 하락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유리 기자 yr6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