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홍남기 "2008년 금융위기 같은 엄중함 느껴"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회 예결특위 출석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8일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와 같은 엄중함을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이날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종합정책질의에서 최인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국내외 전문가들이 한국경제의 대내외 여건이 금융위기 이후 최고의 위기상황이라고 하는 데 동의하는가'는 물음에 "글로벌 경제성장률이나 교역 증가율을 따져볼 땐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우리나라가 어려움을 겪는 이유는 두 가지로 보는데 대외적 글로벌경제 둔화가 좀 더 크다"며 "국내 경기 자체가 하강 측면에 있는 것과 인구구조적 문제, 소비패턴 변화, 산업구조 변혁 등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국내 투자와 수출이 부진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최저임금과 주 52시간 근로제 등 일부 경제에 영향을 미치는 정책도 없지 않아 보완해 나가고 있다"고 덧붙였다.


홍 부총리는 "우리의 제1위 수출국인 중국의 내년 성장률을 국제통화기금(IMF)이 처음으로 6% 미만인 5.8%로 전망했다"면서 "한국 경제에 큰 부담이 될 듯하다"고 언급했다. 이어 "미ㆍ중 무역갈등도 마찬가지"라며 "미국과 중국이 우리의 교역 파트너 1, 2위라 이 갈등에 따라 우리 수출이 감소를 보이는 게 사실"이라고 말했다.


그는 "그나마 다른 투자나 수출 변수보다 국내 소비는 비교적 상대적으로 견조하게 가는 게 다행"이라며 "소비는 내년에도 그 정도 이어가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어려운 경제 상황의 해법에 대해 "지지난 주 IMFㆍWB(세계은행) 연차총회에 가서 G20 회의도 참가했는데, 세계 전체적으로 확장적 재정정책과 완화적 금융 기조로 처방을 하는 것이 좋다고 권고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선진국에 대해 대개 비슷하게 경제전망을 하면서 한국만 올려서 전망했다"면서 "IMF와 WB 둘 다 공통 답변이 '한국이 선제적 확장기조, 재정정책을 펴나가는 게 전망의 큰 요인 중 하나'라고 했다"고 소개했다. 이어 "재정여력 범위 내에 선제적으로 대처하는 것에 대해 국제사회에서 나름대로 평가하고 있는 게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낙연 국무총리도 경제 상황의 엄중함을 강조하면서 확장재정 필요성을 역설했다. 이 총리는 '현재 경제상황이 위기라고 보느냐'는 송언석 자유한국당 의원 질의에 "전문가들이 말하는 '위기'의 개념에는 해당하지 않는다고 들었다"면서도 "엄중하다고는 생각한다"고 답했다.


그는 송 의원이 정부의 확장재정 기조를 비판한 것에 대해 "지금 상황에서 재정의 역할마저 위축되면 그 부담이 오히려 미래에 갈 것"이라며 "우리나라 재정건전성에 대해서는 국제적으로 공인돼있고 그게 축적돼있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현재 상황이 엄중해 재정이 적극적인 역할을 해야 하고, 미래에 예측하지 못한 정도의 급격한 변화를 대비할 수 있는태세를 갖춰야 하는 게 중요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세종=최일권 기자 igcho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