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재명 "돼지열병 확산 전에 수매해 도축하자"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재명 "돼지열병 확산 전에 수매해 도축하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수원)=이영규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아프리카돼지열병(ASF) 확산에 앞서 정부와 도가 예산을 투입해 돼지들을 수매한 뒤 도축하자는 제안을 내놨다.



이 지사는 4일 수원 경기도청에서 열린 '10월 소통 공감의 날'행사에서 "제가 현장을 가보니 정말 간단치가 않고, 제 생각으로는 과잉대응, 초강력 대응을 한다고 말은 하지만 실제로 그렇게 되고 있는지도 의문"이라며 "어차피 한 군데서 발병하면 3km이내 전부를 살 처분 해야 하고, 그렇게 하느니 차라리 미리 (축산농가로부터 돼지를)수매하는 게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한다"고 밝혔다.

돼지들이 건강할 때 미리 정부 등 공공기관이 수매해서 도축을 하는 게 아프리카돼지열병으로 인해 살처분하는 것보다 경제적으로나, 농민 보상 측면에서 볼 때 훨씬 낫다는 게 이 지사의 생각이다.


이 지사는 그러면서 "제가 (이낙연)총리께 말씀드리고 해서 경기도 일부 구간은 수매 후 도축하는 것으로 했다"며 "나머지 경기북부 지역과 시ㆍ군 단위로 이를 확대했으면 좋겠다. 정부에서 시행하는 건 시행하고, 그것 외에 나머지 지역은 경기도가 정한 방식대로 300두 이하는 도 예산으로 집행하는 것을 추진해 보자"고 제안했다.


이 지사는 또 "세계적으로 돼지열병이 시작됐을 때 방역에 성공한 사례가 없었던 것 같다"며 "정확한 역학 조사결과는 안 나왔지만 북쪽에서 영향을 받지 않았나 싶어서 경계지역을 철저히 소개하는 방안도 강구해 보겠다"고 덧붙였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