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증언 거부"vs"트럼프를 독방에"…美행정부·의회 탄핵 정면 충돌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뉴욕=김봉수 특파원] 미국 하원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탄핵 조사를 둘러 싸고 행정부ㆍ의회간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1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AP), AP통신 등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 탄핵 조사를 추진 중인 미 하원 민주당 측과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부 장관이 이날 국무부 직원들에 대한 증언 여부를 둘러 싸고 충돌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애덤 시프 하원 정보위원장을 체포해야 한다고 주장했고, 민주당 쪽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독방에 수감되어야 한다"고 반격했다.

이날 민주당은 마이크 펜스 부통령과 릭 페리 에너지부 장관에게로 전선을 확대했다. 민주당 소속 로버트 메넨데스 상원의원(외교위원회)은 이날 두 사람에게 4일까지 트럼프 대통령의 우크라이나 스캔들과 관련한 정보 일체를 제출하라고 요구했다.


그러나 이날 가장 관심을 모은 것은 폼페이오 장관과 민주당의 충돌이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탄핵 조사를 주도하고 있는 하원 외교위원회, 정보위원회, 정부 감독ㆍ개혁위원회 위원장들에게 서한을 보내 하원의 증언을 요구받은 국무부 당국자 5명에 대한 증언을 거부하겠다고 공개적으로 선언했다.


그는 서한에서 "이들에 대한 증언 시도는 국무부의 특출한 전문가들에 대한 괴롭힘이며 부적절한 대우이자 겁주려는 시도"라면서 "의회는 청문회에서의 증언을 강요할 권리가 없다"고 주장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또 "그런 전략에 인내하지 않을 것"이라며 "국무부에서 함께 이끌고 봉사해온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헌신적인 전문가들을 겁박하려는 어떤 시도에 대해서도 방지하기 위해 모든 수단을 동원하겠다"고 밝혔다.

폼페이오 장관은 또 "심각한 법적, 절차적 결함으로 인해 위원회가 요청한 날짜는 실현 가능하지 않다"며 "우리가 이 문제들에 대해 더 명확히 이해하기 전까지 국무부 관리들의 진술을 받을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진술을 준비할 시간도 충분하지 않다면서 출석하지 않을 경우 업무방해의 증거가 될 수 있다는 위원회의 주장에는 법적 근거가 없다고 지적했다. 또 하원이 관료들에게 보낸 진술 요구 서한을 '자발적 출석 요구'로 본다며 요청 자료에 대해서는 "기밀정보 및 행정특권과 관련해 제약을 받는다"고 주장했다.


다만 그는 국무부가 외교위 소환장에 대해 4일까지 응답할 것이라고 말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또 자신에게 오는 4일까지 관련 자료를 제출하라는 외교위원회의 소환장을 받았지만 전날 일주일 일정으로 유럽 출장을 떠난 상태다.


원 외교위와 정보위, 정부감독개혁위 등 3개 상임위는 마리 요바노비치 전 우크라이나 주재 미국대사, 커트 볼커 전 국무부 우크라이나협상 특별대표, 고든 선들랜드 유럽연합(EU) 주재 미국대사 등 5명에게 관련 진술을 요청했다. 하원은 이달 2일과 3일, 7일, 8일, 10일에 진술을 듣기로 일정을 잡은 상태다.


이에 대해 엘리엇 엥겔 하원 외교위원장 등은 이날 성명서를 내 "폼페이오의 국무부 당국자 증언 방해는 불법이며 방해의 증거가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 우크라이나 대통령을 압박한 트럼프 대통령의 통화 당시 폼페이오 장관이 이 내용을 청취했다는 보도를 언급하며 "만약 사실이라면, 폼페이오 장관은 이제 하원 탄핵조사에서 사실상 증인"이라며 "그는 자신과 대통령을 보호하기 위해 국무부 증인들을 협박하는 것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도 민주당 측과 공방을 주고받았다. 트러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를 통해 애덤 시프 하원 정보위원회 위원장에 대해 "왜 체포되지 않는지 의문"이라고 비판했다. 지난 26일 하원의 조지프 매과이어 국가정보국(DNI) 국장 대행 청문회때 "트럼프 대통령이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대통령에게 7번이나 부탁들 들어달라고 했다"고 발언한 것이 자신의 실제 발언을 왜곡한 '사기'라는 주장을 이날도 이어간 것이다.


이에 민주당 측도 발끈했다. 맥신 워터스 민주당 하원 금융서비스위원회 위원장은 이날 트위터에 "탄핵으로는 충분치 않다. 트럼프 대통은 수감돼 독방에 갇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미 하원 민주당은 지난 24일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7월25일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조 바이든 전 부통령 부자의 부패 혐의 조사 압력을 넣었다는 의혹과 관련해 탄핵 조사 개시를 선언한 상태다.




뉴욕=김봉수 특파원 bs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