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완주 로컬푸드·신안 1004버스…농촌혁신 세계가 주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농식품부, 亞 최초로 'OECD 농촌발전컨퍼런스' 개최

[아시아경제 김민영 기자] #.전북 완주군은 지난 2009년 전국에서 가장 먼저 로컬 푸드 플랜을 선보였다. 도시민들에게는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고 농업인들에게는 안정적인 수익기반을 마련해주겠다는 취지다. 완주군은 700개 품목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한 생산 시스템을 갖추는 한편, 직매장 12개소, 농가레스토랑 6개소, 학교급식 82개교, 어린이집 135개소를 중심으로 한 먹거리 시장을 만들었다. 그 결과 지난해만 600억원의 매출을 올릴 수 있었다. 3000여 농부가 안정적인 월급을 받게 됐으며 200여개의 좋은 일자리, 300여개의 사회적 경제조직 구성, 연 1800세대의 귀농 귀촌이라는 성과를 일구었다.


농림축산식품부가 아시아에서 최초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농촌발전 컨퍼런스'를 개최해 국내외 농촌 정책의 성공 사례를 공유한다. 이번 행사에서는 OECD가 제시하는 농촌정책 3.0에 대한 구체적인 청사진도 처음으로 공개된다.

◇높아진 한국 농업 위상=17일 농식품부에 따르면 오는 24일부터 26일까지 서울 중구 플라자호텔에서 '제 12차 OECD 농촌발전 컨퍼런스'가 열린다. 농식품부와 OECD가 공동주최하는 이번 컨퍼런스는 2002년부터 약 1~2년 주기로 열리고 있다. 아시아에서는 개최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울릭 쿤센(Ulrik Vestergaard Knudsen) OECD 부사무총장, 김현수 농식품부 장관 등 회원국 장ㆍ차관 등 농촌개발 담당자, 학계 전문가 등 3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한국의 농촌 정책 사례를 해외에 알리고 우리 농업ㆍ농촌의 국제적 위상을 강화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프로그램은 사전 컨퍼런스(한국주관), 본 컨퍼런스(OECD주관), 필드트립(완주) 등으로 구성된다. 사전 컨퍼런스에서는 한국 및 아시아관점에서의 농촌 정책을 논의한다. 농촌혁신을 큰 주제로 농촌서비스, 농촌비즈니스 등을 구체으로 논의할 계획이다. 포용발전 부문에서는 사회적 경제와 환경ㆍ경관 등에 대한 내용을 주로 다룰 예정이다.


우리나라의 농촌 혁신 사례로 꼽히는 전라북도 완주군, 청산도, 신안군의 사례도 소개된다. 회의 참석자들은 26일 세계적인 로컬푸드 우수지역으로 꼽힌 완주를 방문, 로컬푸드 현장을 둘러볼 예정이다. 전북 완주는 지역 커뮤니티를 살리는 여러 프로그램 진행으로 사회적 경제의 대표적인 모범 사례로 거론된다.

농촌형 교통모델의 대표 사례로 꼽히는 신안군의 '1004버스'는 섬 주민의 정주여건 개선과 삶의 질 향상에 크게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신안군 1004버스는 마을공동체가 운영협의회를 꾸리고 12대로 교통사각지역, 비수익노선을 돌며 섬 주민들의 교통 불편을 해소하는 역할을 한다. 예컨대 낙도에서 1004번 버스를 타고 선착장에서 내린 뒤 도선한 후 다시 선착장에서 1004버스를 타고 터미널로 이동해 시장 등의 또 다른 목적지에 다다를 수 있도록 시스템화했다. 심야시간에도 운행, 24시간 이동권을 보장하고 일자리 창출 및 이용객 증가에 따른 소득창출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데 성공했다.


◇농촌정책 3.0 논의=본 컨퍼런스에서는 OECD의 농촌정책 3.0을 기초로 한 정책이 논의된다. OECD가 제시한 농촌 정책 3.0은 지난 3월 그리스에서 열린 OECD 지역장관회의에서 OECD 회원국들이 더 나은 삶을 위한 정책을 펼치고 UN 지속가능개발목표 등의 달성을 지원하기 위한 농촌정책 원칙으로 채택됐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세계화, 디지털화, 인구구조 기후변화 등의 메가트렌드 속에서 농촌과 도시가 상호의존적이지만, 메가트렌드가 도시와 농촌에 미치는 근본적인 영향과 대응능력이 상이하다"며 농촌정책 3.0의 배경을 설명했다.


OECD는 농촌지역에 대한 정책 목표 설정, 지속가능하고 포용적인 스마트한 농촌 건설을 위한 통합적 효과적 전략 채택, 농촌정책 이해관계자의 관여 등 3대 분야를 골자로 한 11개 원칙을 제시했다.


앞서 스코틀랜드에서 열린 컨퍼런스에서 '농촌지역의 혁신'을 논했다면 이번 컨퍼런스의 주제는 '농촌 지역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이다. 농촌지역의 혁신을 꾀하는데 그치지 않고 이를 통해 그곳에 정착해 살고 있는 농촌주민의 삶의 질을 어떻게 향상시킬 것인지에 대한 논의를 구체화하겠다는 취지다. 특히 농촌 지역 인구가 늘어남에 따라 농촌 주민 대상 복지서비스 전달체계, 청년세대 농촌 정착 방안 등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미래 농촌 공간의 역할에 대해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한국 농촌 정책사례 홍보, 각국 농촌정책 및 사례 공유, OECD 행사 개최를 통한 우리 농업 농촌의 국제적 위상 강화 등이 기대된다"며 "OECD가 제시하는 농촌정책 3.0에 대한 논의를 통해 현 정책을 파악하고 각국 정책 방향 및 도전과제를 도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농림축산식품부 공동기획>




김민영 기자 argus@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