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靑 압박에도…직진하는 윤석열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靑 정권 흔들기 비판 직격탄에…즉각 대응 피하며 진위 규명 집중
"혐의 있으면 수사한다" 원칙 반영…수사 속도 낼 전망
'후보 낙마 정치 셈법' 비난 여론에 수사권 조정 주도권 노림수라는 분석도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정권 3년 차에 발발한 '靑ㆍ檢 충돌'이 거친 언쟁으로 시작해 '행동 보여주기' 단계로 진입할 모양새다. 6일 청와대는 '내란음모 수사하듯 한다'는 발언으로 검찰을 다시 자극했지만 일단 검찰은 '추이를 지켜보자'면서 확전을 피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러나 검찰 내부에서는 정권 실세에서 아킬레스건으로 추락한 '조국'에 대한 수사가 본격화된 만큼 결국 '대반격 카드'를 확보하는 건 시간문제 아니겠느냐는 태도도 엿보인다.


6일 청와대 관계자가 쏟아낸 '검찰 비판'의 메시지는 비교적 단순하다. 대통령이 내정한 국무위원이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각종 의혹에 휩싸인 것은 사실이지만, 이는 아직 '정치적 영역'에 있다는 시각을 원론적으로 강조한 것이다. 차후 위법 행위가 발견될 경우 검찰 수사가 이뤄질 수 있으나 지금은 그런 시기가 아니란 이야기도 된다. 이런 상황에서 검찰이 '조국 파문'에 등판한 것은 정치적 판단을 검찰이 내리겠다는 것으로 해석한 것이다. 아울러 그 판단을 통해 법무부 장관을 검찰 스스로 '취하거나 버리거나' 하는 역할을 하겠다는 '심각한 정권 흔들기' 차원으로 받아들인 측면이 있다.

청와대 관계자의 예상을 뛰어넘는 '직접적 비판' 발언이 알려졌지만 검찰은 일단 즉각 대응을 피하는 모습이다. 의견을 묻는 질문에 검찰 관계자는 "객관적 증거에 따라 실체적 진실을 밝히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말만 전했다. 대검찰청 관계자도 "상황을 파악해보고 대응을 검토하겠다"며 신중한 입장을 내놨다.


표면적으로는 청와대가 검찰을 향해 '전면전도 피하지 않겠다'는 메시지를 전한 것으로 파악된다. 그러나 검찰이 이에 동요할 것이라 보는 시각은 거의 없다. 윤석열 검찰총장 성향상 조 후보자의 아내 정경심 동양대 교수 등 주요 관련자들에 대한 소환 통보 등 수사 속도를 늦출 가능성도 없어 보인다. 수사팀 관계자들은 "통상적이고 일반적 사건처럼 수사한다"는 원칙론만 고수하고 있다. 이는 '혐의가 있으면 수사한다'는 윤 총장의 원칙이 반영된 것으로 평가된다. 게다가 조 후보자 가족의 사모펀드와 사립재단 운영 관련 의혹은 이미 다수의 고발장도 접수된 사건이라 '별건 수사' 논란도 없어 소위 "검찰이 명분상 꿀릴 것 없는 상황"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이에 언쟁으로 시작된 靑ㆍ檢 충돌이 실제 '행동'으로 확산되는 신호탄은 검찰의 정 교수 소환이나 조 후보자 본인에 대한 압수수색 착수 등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후 청와대 대응법에 따라 양측의 갈등은 사활을 건 전면전으로 번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이와는 별개로 검찰이 선택한 미묘한 수사 착수 시점과 유례없는 발빠른 수사 행보를 놓고 여러 해석이 나오고 있어, 여론이 검찰에 유리한 상황만은 아니다. 검찰은 애초 형사부에 배당했던 사건들을 특수부로 재배당하면서 느닷없이 '조국대전'에 등판했다. 향후 검경 수사권 조정을 추진할 조국 후보를 낙마시키기 위한 정치적 셈법 아니냐는 비판도 세를 불려 퍼지고 있다. 조 후보자의 검찰개혁 방식에 동의하지 않는 윤 총장이 향후 수사권 조정 논의 과정에서 주도권을 잡기 위해 조 후보자의 약점을 잡으려는 것이란 판도 분석이다. 이는 윤석열호(號) 검찰이 개혁에 저항하는 모양새로 비칠 우려가 있다.


한편 조 후보자 관련 의혹을 수사하는 서울중앙지검 특수 2부(고형곤 부장검사)는 후보자 가족이 소유했던 사학재단 웅동학원 비리 의혹을 수사하기 위해 조모 웅동학원 전 감사를 이날 오전 10시께 불러 조사하고 있다. 해외로 출국했던 '조국 펀드' 의혹과 관련된 중요 인물인 이상훈 코링크 프라이빗에쿼티 대표도 전날 귀국해 이틀 연속 소환 조사를 받고 있다.






이기민 기자 victor.le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