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노원구 중랑천 환경센터 프로그램 환경부 우수 인정 받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016년도부터 중랑천 환경센터 운영, 서울시 유일의 하천 환경 교육센터 ...다양한 물 환경 교육 프로그램 개발, 환경부로부터 우수 환경 교육 프로그램 5개 지정...현재 20개 물환경 교육 프로그램 운영, 올해 상반기까지 1400여 회, 3만 여명 주민 교육

노원구 중랑천 환경센터 프로그램 환경부 우수 인정 받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노원구(구청장 오승록)가 운영하는 중랑천 환경센터(노원구 덕릉로 430)가 환경 교육의 산실로 거듭나고 있다.


지난 8월 센터에서 운영하는 교육 프로그램 중 5개 프로그램이 환경부 우수 프로그램으로 지정되어 그 역할을 인정받은 것이다.

이번에 지정된 우수 프로그램은 ‘물 사랑 환경 교실(기초, 심화)’, ‘수생태 체험교실’, ‘어디있니, 동물들아’, ‘위기의 동물이 살아있다’ 등이다.


‘물사랑 환경교실’은 물의 소중함을 일깨우기 위하여 물의 탄생부터 재생까지 물 절약 실천 방법을 배운다.


‘수생태 체험교실’에서는 중랑천의 주요 생물들을 직접 관찰해보는 시간, ‘어디있니 동물들아’와 ‘위기의 동물이 살아있다’ 프로그램은 하천에서 사라져가는 멸종 위기에 처한 동물들에 대해 생태 역할극과 교구 체험을 통해 생물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환경부가 3년에 한번 씩 지정하는 '우수 환경 교육 프로그램 지정제'는 환경 관련 프로그램의 친환경성과 우수성, 안전성 등을 인증하는 제도로 프로그램의 질적 수준 향상과 교육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한 것이다.


이번 평가에서 중랑천 환경센터는 ‘자원관리’, ‘지도자의 전문성’, ‘활동공간 및 안전관리 실태’ 등의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중랑천 환경센터는 하천과 물 환경 관련 분야 상설 프로그램과 장애인 환경 교육 특화 프로그램 등 20개 강좌를 운영 중이다. 올해 상반기까지 1400여 회, 3만 여명의 주민들에게 물 환경 교육을 제공했으며 중랑천 보호 활동에도 힘쓰고 있다.


이밖에 중랑천 환경센터는 청소년들에게 학술 활동도 지원하고 있다. 중랑천 수질 및 생태 현황 조사에 지역 청소년들의 참여다.


청원고등학교 과학 동아리 학생들이 지난달 13일 오산 한신대에서 열린 ‘2019년 제18회 한국 강의 날 대회’ 본선에서 청소년 물 환경 분야 1위에 오르는 성과를 거두었다.


중랑천 환경센터는 서울시 유일의 하천 환경 교육센터로서 21억 여원의 예산을 투입, 지상 2층 연면적 379㎡ 규모로 2016년도에 개관했다.


1층은 중랑천의 변화과정, 물의 순환 과정 등을 살펴볼 수 있는 ‘하천유역 체험존’이 2층은 물 절약 방법, 펌프를 이용한 빗물의 순환 등을 체험할 수 있는 ‘물절약 체험존’을 비롯 옥상의 태양열 발전설비, 중랑천을 관찰할 수 있는 탐조대 및 옥상 정원 등이 조성돼 있다.


또 야외 중랑천변에서 생태계를 탐조하고 물속으로 들어가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통행로, 학습터도 만들어 체계적인 하천교육도 가능하다.


특히 버려지는 빗물을 재활용하는 시스템은 수돗물 소비량을 줄이고, 하수 발생량을 감소시켜 수질 보호과 에너지 절약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이용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로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공휴일 및 월요일은 휴관이다.


교육 프로그램은 중랑천 환경센터 홈페이지(http://jr1000ecocenter.nowon.kr) 또는 전화(☎938-9520)로 신청할 수 있다.


오승록 구청장은 “깨끗한 환경은 미래의 주역인 우리 아이들에게 줄 수 있는 가장 큰 선물”이라며 “중랑천 환경센터가 주민들의 환경 교육의 장으로 하천 생태계 복원의 구심점으로써의 역할을 해나갈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녹색환경과(☎2116-3216), 중랑천 환경센터(☎938-9520)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