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통의 강자 '이마트' VS 신흥강호 '쿠팡'... 유통 전쟁의 승자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쿠팡 등 이커머스 식품시장의 부상
올해 오프라인 식품 매출 넘어설 것
향후 쿠팡과 이마트가 자웅 겨룰 듯

전통의 강자 '이마트' VS 신흥강호 '쿠팡'... 유통 전쟁의 승자는?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봉기 기자] 대형마트가 주도하던 장보기 채널이 대전환의 시기를 맞이했다. 쿠팡으로 대표되는 이커머스 식품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전통적인 대형마트의 대표 주자인 이마트와 쿠팡이 시장을 양분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키움증권

키움증권

원본보기 아이콘


1일 키움증권에 따르면 올해 온라인 유통업계의 식품 매출 규모가 대형마트 3사의 식품 매출 규모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됐다.

농수축산물을 비롯한 식품은 다른 상품군과 달리 온라인 구매율이 낮았다. 현재도 대형마트의 식품 매출액은 온라인 판매 중개업체 4곳(이베이코리아, 11번가, 인터파트, 쿠팡)보다 현저히 높다. 농수축산물을 비롯한 식료품 시장은 다른 상품군에 비해 온라인 비중이 크지 않은 편이다.


그러나 이커머스 업체들이 최저가 전략, 편리한 배송 등을 앞세워서 대형마트 유통업체의 시장 점유율을 빠르게 뺏고 있다. 대형 마트 사들은 기존 오프라인 매출의 부진과 신규 진출 매장의 실패 등으로 운영난을 겪고 있다. 실제로 지난해 109.6조원을 기록한 식품 소매유통 시장은 올해 111.9조원으로 성장할 것으로 추산된다. 이 중 대형마트 3사는 지난 16.6조 원을 기록했고 올해 16.4조원으로 추산하는 반면 이커머스 시장은 지난해 13.5조원에서 올해 16.9조원으로 전망된다. 2021년에는 이커머스 식품 시장 규모가 20조원 이상으로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키움증권.

키움증권.

원본보기 아이콘

인터넷과 모바일 쇼핑 플랫폼이 발달하면서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채널이 다양해져 소비자의 선택권이 넓어졌다. 동네 슈퍼마켓 대형마트에서 이뤄지던 장보기가 모바일 쇼핑 앱으로 옮겨가고 있다. 발 빠른 이커머스 업체들은 상품의 가격을 낮추고 다양한 상품군을 확보한 데 이어 배송 서비스도 강화했다. 이처럼 이커머스 시장 규모가 커지지만 기존 대형마트들은 다양한 할인행사를 시도하는 수밖에 없었다.


쿠팡의 로켓 배송과 마켓 컬리 새벽 배송 등은 이커머스 식품 시장의 성장을 이끌었다. 쿠팡은 2014년부터 물류센터를 짓고 직접 고용한 택배기사를 동원해 '로켓배송'을 시작했다. 상품 구매부터 배송까지 전 과정을 책임지며 쿠팡에서 주문 시 다음날 상품을 받을 수 있다. 신속한 배송과 정시성 덕분에 더욱더 많은 소비자를 확보할 수 있었다. 2015년 서비스를 시작한 마켓컬리의 새벽 배송은 신선식품 배송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 냉장 차량 수요가 적은 새벽 시간을 택해 물류비를 낮췄고 소비자는 출근 전 물건을 받아볼 수 있었다. 매일 저녁 11시까지 주문하면 다음달 새벽에 받을 수 있어. 스마트폰 이용과 쇼핑 주문이 많은 시간대인 늦은 저녁은 손쉬운 소비자 유입까지 불러왔다.

전통의 강자 '이마트' VS 신흥강호 '쿠팡'... 유통 전쟁의 승자는? 원본보기 아이콘


신선식품의 이커머스 구매 장벽이 낮아지면서 '장보기 채널'의 중요한 전환이 시작될 수 있다. 향후 식품의 온라인 침투율이 다른 상품군과 비슷한 수준까지 오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향후 장보기 채널은 쿠팡과 이마트를 중심으로 한 경쟁이 이뤄질 것으로 분석됐다. 현재 쿠팡의 성장 속도를 바탕으로 내년에는 이베이코리아에서 거래된 서비스와 상품의 규모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됐다. 유료 멤버십은 로켓와우 클럽의 회원 수가 이미 250만 명을 돌파한 점도 긍정적이다. 다만 콜드 체인을 갖춘 물류센터 확보가 현재까지 다소 투자가 필요한 부분으로 지적됐다.


이마트는 현재 식품 유통에서 가장 큰 매출 규모를 지니고 있으며 대형마트 경쟁사보다 온라인몰을 일찍 활성화한 부분이 긍정적으로 평가됐다. 이커머스 '장보기 채널'에서 쿠팡과 경쟁할 수 있는 오프라인 업체 중 가장 강력한 상대로 꼽힌다. 수익성 개선을 위한 점포 리뉴얼이 홈플러스와 롯데마트에 비해서 늦은 것이 아쉬운 점으로 꼽혔다. 향후 대형마트의 의무 휴업 규제 완화 등이 논의될 경우 긍정적인 효과도 기대된다.



김봉기 기자 superch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