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종로구 관광 마스터플랜 내용?… 최종비전 ‘지속성장 관광도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구, 종로관광의 비전과 목표 담은 '종로관광 마스터플랜' 수립... ‘전통을 안고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지속성장 관광도시’ 최종비전으로 설정... 종로관광 핵심가치로는 ‘독특한 이야기가 있는 종로’, ‘지속가능하게 성장하는 종로’, ‘주민과 함께하는 종로’ ... 양적 성장보다는 지역주민 삶의 질, 방문객 만족도 제고 등 목표로 한 질적 성장에 초점 맞춰

지난 6월20일 열린 ‘종로관광 마스터플랜 수립 최종보고회’

지난 6월20일 열린 ‘종로관광 마스터플랜 수립 최종보고회’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종로구(구청장 김영종)는 빠르게 변화하는 관광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중·장기 종로관광의 비전과 목표가 담긴 '종로관광 마스터플랜'을 수립했다.


이번 종로관광 마스터플랜을 통해 밝힌 구의 최종 비전은 ‘전통을 안고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지속성장 관광도시’이다.

한국의 역사문화, 전통적 가치 등 풍부한 관광 자원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가치를 창출하며 성장하기 위한 미래상을 표명한다.


구는 국내·외 관광동향 및 트렌드 분석 등을 바탕으로 전문가 의견조사 및 정책 협의 과정을 거쳐 종로관광 핵심가치로 ▲독특한 이야기가 있는 종로(Unique) ▲지속가능하게 성장하는 종로(Sustainable) ▲주민과 함께하는 종로(Together)를 설정하였다.


이어 지역 현황과 경쟁력 진단 등을 토대로 종로관광의 특성을 조사한 결과 일부 지역에 한해 관광수용력 초과현상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구는 양적성장보다는 지역주민의 삶의 질과 방문객 만족도 제고 등 지속가능한 질적 성장에 초점을 맞추고 ▲지자체 관광경쟁력 리딩도시 ▲전통과 미래가 공존하는 고품격 문화관광 거점도시 ▲주민과 관광객이 함께 만드는 포용도시라는 세 가지 정성적 목표를 정했다.


관광비전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4대 전략 및 15대 주요 추진과제를 설정했다.


4대 전략으로는 ▲이야기를 담은 관광공간 조성 ▲종로만의 대표 관광 브랜드 육성 ▲지속가능한 관광플랫폼 기반 구축 ▲모두가 행복한 주민참여형 관광개발 등이 있다.


이 중 관광공간 조성은 4+2대 권역으로 설정 ▲예술창작 상상공간 ▲전통문화 시민공간 ▲공연문화 놀이공간 ▲근대산업 창의공간 조성을 추진과제로 삼았다. 단, 오버투어리즘 현상이 발생하는 일부 지역은 별도 관리가 요구됨에 따라 ‘특별관리지역’으로 설정하고 한양도성은 성곽벨트로 구분, 각 지역 특성에 맞게끔 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종로만의 대표 관광 브랜드 육성을 위해서는 대학로 일대의 공연예술 콘텐츠를 관광 상품화하는 ‘대학로 브랜드화’, 종로3가 귀금속단지 뒤쪽으로 형성돼 있는 ‘서순라길’과 왕의 길이라 불리는 ‘돈화문로’ 등을 중심으로 관광상품 개발 등을 모색한다.


지속가능한 관광플랫폼 구축을 위해서는 관광여건 개선 및 산업 발전을 위한 ‘종로관광(진흥+관리) 조례’를 제정하고 법적 근거를 마련한다. 자치입법을 통해 관광활동이 지역사회에 긍정적으로 작용하도록 유도하고, 관련 정책의 추진기반을 마련해 관광산업 진흥 및 관리에 기여할 예정이다.


오버투어리즘 현상의 예방 및 완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특별관리지역’을 지정하는 법안이 종로구 건의로 지난해 12월 발의, 올 정기국회에서 통과될 전망인 만큼 주민 정주권 보호를 위해서도 보다 적극적 행보를 보이고자 한다.


아울러 서울 도심 인근도시들과 도심관광협의체를 구성, 관광정책의 효율적 추진을 위한 거버넌스 체계를 구축하고 도심 관광 대표도시로 적극적 역할을 수행하려고 한다. 관광수용력 한계로 발생하는 도심 교통 혼잡 현상을 완화시키고 환경오염을 줄이기 위해 인근 지자체들과 협의체를 구성, 도심관광시스템 개선을 위한 공동대응 전략을 마련하는 것도 방법 중 하나가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모두가 행복한 주민참여형 관광개발을 위해서는 주민 주도의 마을기업이나 장소성을 살린 관광산업 육성, 지역인재를 활용해 일자리를 창출하는 내용 등이 추진과제로 제시되었다.


김영종 구청장은 “빠르게 변화하는 관광환경에 유연하게 대처하기 위해 이번 마스터플랜 수립을 계기로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관련 목표 및 전략 등을 세우게 됐다. 종로만의 특성을 반영한 일관된 관광정책을 추진해 양질의 지속가능한 관광시스템을 구축해나가겠다”고 힘주어 전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