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엘러간 등 거친 표면 유방 보형물 22만여개 국내 유통"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희귀암 유발' 거친 표면 유방 보형물 22만여개 유통

-최도자 의원 "우리나라에서 해당 보형물 이식한 사람 최소 11만명…환자 파악 및 보상, 피해구제 대책 마련해야"

"엘러간 등 거친 표면 유방 보형물 22만여개 국내 유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혜정 기자] 희귀암을 유발할 가능성이 제기된 엘러간의 유방 보형물과 유사한 거친 표면 유방 보형물 22만여개가 국내 제작·수입된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최도자 바른미래당 의원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제출받은 '2007~2018년 거친 표면 인공 유방 유통량'에 따르면, 국내 제작 및 수입된 거친 표면 유방 보형물은 22만 2470개에 달했다.

수입 물량을 보면 엘러간이 11만4365개로 전체 유통량의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이어 디메드 4만7723개, 암정메딕스 3만4175개, 그린코스코 1만8493개, 사이넥스 3154개였다. 국내 제조사인 한스바이오메드는 4560개를 유통했다.


최근 표면이 거친 인공유방 보형물을 이식한 환자에게서 역형성 대세포 림프종(BIA-ALCL)이 발병할 수 있다는 우려에 따라 한국엘러간과 식약처는 해당 제품을 회수 중이다. 엘러간은 국내 뿐만 아니라 전세계에서 제품을 회수하고 있다. 이날 국내에서도 처음으로 엘러간의 거친 표면 유방 보형물을 이식받고 역형성 대세포 림프종이 발병한 40대 여성 환자가 확인됐다.


역형성 대세포 림프종은 면역체계와 관련된 희귀암의 한 종류로 유방암과는 별개 질환이다. 의심 증상으로는 유방 크기 변화, 피막에 발생한 덩어리나 피부 발진 등이 있다. 현재 유방 보형물 관련 역형성 대세포 림프종은 미국 152건(사망 5명), 호주 82건(사망 3명), 프랑스 59건(사망 3명)이 보고되고 있다.

최도자 의원은 "거친 표면 유방 보형물의 허가 이후 식약처는 몇 명의 환자에게 몇 개의 보형물이 시술됐는지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프랑스와 캐나다는 엘라간 외에 모든 거친 표면 유방 보형물의 유통을 금지시켰다"며 "우리나라에서 거친 표면 유방 보형물을 시술한 사람이 최소 11만명으로 예상되는 만큼 제대로 된 환자 파악과 보상, 피해구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혜정 기자 park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