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민관 손잡고 달동네 주거환경 개선 나선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토부·균형발전위원회, 도시 취약지역 지원사업 대상 지역 발표
노후주택 개선사업 5곳 · 주민돌봄 사업 4곳…민관협력으로 환경 개선

▲노후주택 개선사업 대상지로 선정된 부산 동구 안창마을 모습(제공: 국토교통부)

▲노후주택 개선사업 대상지로 선정된 부산 동구 안창마을 모습(제공: 국토교통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춘희 기자] 민관이 손잡고 달동네 등 낙후된 도시지역 주거환경 개선에 나선다.


국토교통부와 국가균형발전위원회는 부산 안창마을 등 9곳의 새뜰마을사업 지역에서 올해 '민관협력형 도시 취약지역 지원사업'이 다음달부터 본격 추진된다고 30일 밝혔다.

새뜰마을사업은 달동네 등 도시 내 주거환경이 극히 열악한 지역에 대해 생활 인프라와 집수리 및 돌봄·일자리 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현재 97곳에서 추진되고 있다. 이 중 노후주택 개선사업 5곳과 주민돌봄 사업 4곳 등 9곳이 이번 지원 대상 지역으로 선정됐다.


노후주택 개선사업은 정부 예산에 더해 KCC · 코맥스 등 민간 기업의 현물 자재와 주택도시보증공사(HUG)의 인건비를 지원 받아 사업을 시행하는 민관협력형으로 진행된다. KCC는 창호와 단열재 등을, 코맥스는 도어락 등 보안설비를 현물로 후원한다.


이번 사업에서는 부산 동구ㆍ인천 동구ㆍ경기 의정부시ㆍ전남 여수시ㆍ경북 안동시 5개 지역에서 총 200가구의 노후주택을 정비할 계획이다. 정부는 주택 개선을 통해 취약계층의 냉난방비 및 재해 위험 저감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지난해에도 KCC와 주택도시보증공사의 지원으로 전북 전주시ㆍ강원 강릉시ㆍ경북 영주시 3곳에서 총 106가구의 노후주택 개선이 이뤄졌다.

부산 동구에 위치한 안창마을은 전체 주택의 86%가량이 30년 이상 된 노후주택이다. 모든 주택에 도시가스가 설치돼 있지 않다. 정부는 2009년부터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집수리 자활기업을 활용해 마을을 바꿔간다는 계획이다. 인천 동구 철길마을도 새뜰마을사업을 통해 집수리교육을 수료한 지역 주민들과 함께 개선사업을 시행할 방침이다.


주민 돌봄사업 역시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예산에 더해 민간기업 및 공공기관의 후원으로 한국사회복지협의회가 사업을 시행하는 민관협력형으로 추진된다. 푸드뱅크와 찾아가는 의료봉사단 등 15종의 맞춤형 복지사업으로 구성돼 경기 평택시ㆍ전북 전주시ㆍ진안군ㆍ경북 안동시 4곳에서 추진된다.


전주시는 새뜰마을사업이 진행 중인 도토리골에서 돌봄센터를 중심으로 지역 내 자활센터·도시재생지원센터·사회복지기관과 연계해 지속가능한 복지네트워크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전북 진안시는 마구동지구의 지역 사회복지센터를 활용해 돌봄센터를 설치하고 복지 전문 인력을 채용해 주민 돌봄서비스를 확대 제공할 계획이다.


김남균 국토부 도시활력지원과장은 "낡은 주택 개선과 주민 돌봄이 가장 필요한 새뜰마을 지역에 민간·공공·비영리단체 등이 각자의 전문성을 발휘해 꼭 필요한 지원을 시행하는 정부 혁신사업"이라며 "이번에 착수한 9개 지역에서 주민들에게 실질적인 혜택이 제공될 수 있도록 사업의 진행 상황을 꼼꼼히 점검하고, 앞으로 지원을 확대해 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춘희 기자 spri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