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기도 '친일 잔재 청산' 본격 나선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남양주 진접 봉선사 입구에 세워진 춘원 이광수 기념비

남양주 진접 봉선사 입구에 세워진 춘원 이광수 기념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수원)=이영규 기자] #1 경기도는 지난 3월부터 도 월례조회인 '공감ㆍ소통의 날' 등 각종 공식 행사에서 '경기도가(京畿道歌)' 제창을 하지 않고 있다. 수십 년 동안 도를 대표하는 노래가 친일파 이흥렬이 작곡한 것으로 밝혀졌기 때문이다. 도는 현재 '경기도 노래 신곡 제정 자문위원회'를 꾸리고 새 노래 제정을 추진하고 있다.


#2 경기 남양주시 진접읍에 위치한 봉선사 입구에는 대표적 친일파인 춘원 이광수 기념비가 있다. 이광수의 아내인 허영숙 씨의 부탁으로 1975년 세워진 이 기념비에는 이광수를 한국문학의 선도자로 추켜세우는 내용의 기념비문이 적혀 있다. 도는 남양주시와 협의해 기념비 정비 작업을 검토하고 있다.

경기도가 우리 생활 속에 뿌리 깊이 박힌 친일 문화 잔재 청산을 위한 본격적인 학술연구 용역에 들어간다.


도는 올 연말까지 '경기도 친일 문화잔재 조사' 연구용역을 실시하기로 하고 이달 29일부터 다음 달 8일까지 수행기관 공모를 실시한다고 25일 밝혔다.


용역은 도내 친일 목적으로 제작된 유ㆍ무형 문화잔재는 어떤 것이 있고, 나아가 해당 유산들이 현재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 지를 파악하는 데 무게를 두고 진행된다.

도는 아울러 용역을 통해 친일문화 잔재에 대한 정의를 확립하고, 논란을 정리할 계획이다.


친일잔재에 대한 광범위한 조사는 있었지만 특정 지역 내 문화예술 분야를 대상으로 한 조사는 이번이 처음이다.


이성호 도 문화종무과장은 "3ㆍ1운동 및 임시정부수립 100주년을 맞아 현재까지 도내 유ㆍ무형의 친일문화 잔재 자료를 수집, 기록하기 위해 용역을 하게 됐다"며 "올해 안으로 용역 결과를 도출하고 내년부터 본격적인 친일 잔재 청산 작업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도는 용역결과를 디지털 아카이브 형태로 기록하고, 문화유산 속 친일 잔재 알리기 캠페인, 관련 책자 출판 등을 통한 청산 작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