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난청 있으면 치매 위험 높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혜정 기자] 난청이 있으면 치매 위험이 높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중앙대학교병원은 장문영 이비인후과 교수와 오승하 서울대병원 이비인후과 교수, 묵인희 서울대의과대학 생화학교실 교수가 난청 동물모델을 이용해 난청이 인지기능 저하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결과 이와 같았다고 22일 밝혔다.

연구팀은 정상 청력인 동물과 난청이 있는 동물을 4개 그룹(정상청력그룹, 정상청력에 Aβ투여그룹, 난청그룹, 난청에 Aβ투여그룹)으로 나누고 알츠하이머병의 원인 물질인 아밀로이드 단백질(Aβ)을 뇌가 위험인자에 취약해질 정도로 소량 투여했다. 이후 뇌영역 특이 인지기능 검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난청이 있으면서 Aβ투여를 한 그룹에서만 해마가 관여하는 인지기능이 다른 그룹에 비해 30~85%가량 유의하게 낮아졌다. 이 그룹의 경우 해마의 시냅스 수치가 다른 그룹보다 30~40% 가량 저하된 것으로 나타났다. 나머지 세 그룹에서는 인지기능저하가 나타나지 않았다.


난청이 알츠하이머병의 위험 인자로 작용할 뿐만 아니라 난청이 해마의 시냅스를 뇌손상에 더 취약하게 만드는 기전임을 확인한 결과라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장문영 교수는 "나이, 가족력 등 이미 치매의 위험인자로 알려진 인자들과 달리 난청은 보청기, 인공와우 등을 통해 조절이 가능하다"며 "위험인자를 조절해 알츠하이머 치매의 진행을 늦추고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신경과학 분야 SCI국제저널인 '뇌행동연구' 온라인에 실렸으며 오는 10월호에도 게재될 예정이다.




박혜정 기자 park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