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력난 심각한 北, 에어컨 수입 금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상류층 사이에서 에어컨 수요 급증…에어컨 탓에 전력계통 마비되곤 해

전력난으로 밤이면 깜깜해지는 북한의 위성사진(사진=연합뉴스).

전력난으로 밤이면 깜깜해지는 북한의 위성사진(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진수 선임기자] 여름 더위와 함께 북한 상류층 사이에서 에어컨 수요가 급증하고 있지만 최근 북한 세관이 에어컨 수입을 금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의 자유아시아방송(RFA)은 중국 랴오닝(遼寧)성 단둥(丹東)의 한 무역 관계자를 인용해 "최근 북한 세관이 에어컨 반입을 통제하고 있다"며 "전력난 탓에 에어컨을 더 이상 들여오지 못하게 하라는 지시가 내려졌다"고 15일 전했다.

에어컨은 북한의 전력상황을 악화시키는 주요 원인으로 손꼽힌다. 가뜩이나 전력난으로 어려운 북한에서 에어컨 탓에 전력계통이 마비되곤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북한 당국이 에어컨 반입을 차단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는 "지난 5월부터 북한에서 에어컨 주문량이 급증했다"며 "이에 일찌감치 에어컨을 수입해온 북한 무역회사가 적지 않았다"고 말했다.


북한이 수입해온 에어컨 대다수는 10평형 캐리어 제품으로 대당 가격이 중국 돈 3000위안(약 50만원)에 이른다.

과거에는 벽걸이용 에어컨을 주로 수입했으나 최근 방안에 세워두는 최신 이동형 에어컨이 각광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단둥의 무역 관계자는 "두세 달 무더위를 피하기 위해 3000위안이나 쓸만큼 북한의 상류층에게도 여유가 생겼다"고 지적했다.


북한은 에어컨을 자체 생산하지 못하고 중국에서 수입한다. 그러나 돈주들과 상류층은 남한산 에어컨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진수 선임기자 commu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