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 대선 '무소속 돌풍' 로스 페로 별세(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로스 페로 전 미국 대선 후보. 출처=연합뉴스

로스 페로 전 미국 대선 후보. 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뉴욕=김봉수 특파원] 1992년 미국 대선에서 무소속 돌풍을 일으켰던 '원조 아웃사이더' 억만장자 로스 페로(사진)가 9일(현지시간) 향년 89세를 일기로 사망했다.


이날 뉴욕타임스(NYT) 등에 따르면 페로는 5개월 전부터 백혈병으로 투병생활 끝에 이날 사망했다.

페로는 대표적인 자수성가형 사업가다. IBM 판매사원으로 출발한 그는 정보통신기술회사인 페로시스템을 창립, 지난 2009년 델 컴퓨터에 39억달러(약 4조6070억원)에 매각하며 억만장자가 됐다.


그는 1992년과 1996년 두차례 대선 출마를 통해 미 정치권 지형을 뒤바꾼 아웃사이더로도 유명하다. 1992년 대선 당시 그는 18.9%를 얻으며 무소속 돌풍을 일으켰다. 이는 1912년 테어도어 루즈벨트가 창당한 진보당 이후 민주ㆍ공화 양당 외 제3의 후보가 얻은 가장 높은 득표율이다. 특히 그는 결과적으로 보수표를 잠식해 '아버지 부시'로 불리는 공화당 조지 H.W 부시 당시 대통령(38%)을 낙선시키고 빌 클린턴(43%) 민주당 후보를 당선시킨 '일등 공신'이 됐다. 당시 미 언론들은 페로의 돌풍에 대해 200년이 넘게 지속된 미국의 양당 체제에 신물이 난 미국 유권자들의 불만을 대변했다는 분석을 내놨었다.


텍사스 출신 미 해군 장교로 2차 세계대전에 참전했던 그는 군에 대한 애정도 각별했다. 베트남 전쟁 당시인 1969년 비행기를 동원해 북베트남에 갇혀 있는 미군 포로들에게 음식과 의료를 전달하려는 시도를 해 대중적인 인기를 얻었다. 1979년 이란 혁명 와중에는 특공대를 동원해 테헤란에 갇혀 있는 그의 직원 2명과 수천명의 정치범들을 구출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마이크 펜스 미 부통령은 이날 트위터에 글을 올려 "페로는 진정한 애국자이자 우리 군대에 대한 확고한 지지자였다"고 애도했다. 조지 W. 부시 전 대통령도 성명을 내"텍사스와 미국이 충직한 애국자를 잃었다"면서 "페로는 기업가 정신과 미국의 신조를 상징하는 인물"이라고 추모했다.




뉴욕=김봉수 특파원 bs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