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숲 6배 멕시코시티 도시공원 '차풀테펙' 배운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00여만평 부지 연간 1900만명 방문
용산·효창공원 도시공원 재생 벤치마킹

중남미를 순방 중인 박원순 시장이 9일 오후 3시30분(현지시간) 남미에서 두 번째로 큰 도시공원인 '차풀테펙 도시공원(Bosque de Chapultepec)'을 방문, 용산공원을 비롯해 서울의 도시공원 조성에 접목할 부분을 모색했다.

중남미를 순방 중인 박원순 시장이 9일 오후 3시30분(현지시간) 남미에서 두 번째로 큰 도시공원인 '차풀테펙 도시공원(Bosque de Chapultepec)'을 방문, 용산공원을 비롯해 서울의 도시공원 조성에 접목할 부분을 모색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멕시코시티(멕시코)=아시아경제 이현주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은 서울숲 면적의 6배에 달하며 남미에서 두 번째로 큰 도시공원 '차풀테펙 도시공원(Bosque de Chapultepec)'을 9일(현지시간) 직접 방문하고 도시공원 활성화 방안을 모색했다.


200여만평에 이르는 차풀테펙 도시공원(6.86㎢)은 연간 1900만명(현지 추산)이 방문하는 멕시코시티의 대표적인 명소다. 과거 병영, 요새 등으로 쓰이던 공원은 20세기 들어 대통령 관저 등으로 사용되면서 숲 개발이 시작됐고 2002년 숲 재건을 위한 시민 리서치 위원회가 만들어져 식물원 등 시설과 각종 도로 개보수가 진행됐다. 이곳에 위치한 국립인류학박물관은 세계 4대 박물관 중 하나로 60만점에 달하는 유물이 총 23개 전시실에 보관돼 있다.

박 시장은 "도시 한 가운데 큰 공원이 있는 것은 참으로 부러운 일"이라며 이번 방문을 통해 용산공원과 효창공원, 손기정 체육관 등 서울시가 추진 중인 도시공원 재생에 벤치마킹을 할 수 있는 방안을 함께 검토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용산공원은 생태공원으로 효창공원은 독립운동 기념공원, 손기정 체육관은 마라톤 특화공원으로 재조성을 앞두고 있다. 박 시장은 특히 용산공원은 100년 만에 민족들에게 돌아온 커다란 보물이기 때문에 생태적 공원으로 보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는 "100년 간 외국군이 주둔했고 조선시대 때부터 남아 있는 유적도 있어 우리가 잘 보존하면 충분히 유네스코 문화유산으로도 등재 할 만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용산공원은 국립공원으로 국토부 관할이지만 용산공원 조성 특별법에 따라 서울시와 협의하게 돼 있다.


박 시장은 차풀테펙 도시공원을 둘러보면서 "시민들의 삶의 질과 휴식을 보장하기 위해선 공원이 필요한 법"이라며 "이렇게 큰 공원이 아니더라도 시민들의 삶 주변에 작은 공원을 끊임없이 만들어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박 시장은 이날 오후 2시 30분 멕시코시티 시청에서 클라우디아 쉐인바움 시장과 만나 오랜 우호 관계를 '전략적 호혜관계'로 격상하는 합의서를 체결했다. 멕시코는 중남미 지역 최대 교역국이다. 현재 멕시코에는 1800여개 에 달하는 국내 기업이 진출해 있다. 서울시와 멕시코시티는 이번 합의서 체결을 계기로 도시문제 해결과 도시경쟁력 강화를 위해 더 긴밀하게 협력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문화행사 개최, 국제기구 사무소 개소 등 한정돼 있던 협력 분야를 스마트시티, 도시재생, 사회적경제, 치안, 상하수도 등 시민 삶과 직결된 다양한 분야로 대폭 확대한다. 아울러 이날 서울시가 의장도시로 있는 사회적경제분야 국제기구인 국제사회적경제협의체(GSEFㆍGlobal Social Economy Forum) 차기 총회를 멕시코시티에서 개최하기로 공식 선언했다.


박 시장은 "클라우디아 쉐인바움 시장과 만남을 통해 멕시코시티의 긍정적인 변화와 잠재력을 다시 한 번 느꼈다"며 "물리적 거리로 도시 간 교류가 활발하지 못 했는데 이번 전략적 호혜관계로 양 도시민 삶에 보탬이 되는 교류협력을 강화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멕시코시티(멕시코)=이현주 기자 ecolh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