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혁제 전남도의원 “장석웅 교육감 스포츠강사 고용 약속 지켜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혁제 전남도의원

이혁제 전남도의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호남취재본부 김춘수 기자] 이혁제 전남도의회 의원(더불어민주당, 목포)은 지난 4일 열린 2019 도 교육청 전반기 업무보고에서 장석웅 교육감에게 도내 초등스포츠강사에 대한 고용안정 약속을 지키라고 요구했다고 5일 밝혔다.


이 의원은 “전국 학교비정규직노조 파업으로 교육행정이 파행을 겪고 있지만, 전남은 학생들의 큰 피해 없이 진행되고 있어 불행 중 다행이다. 하지만 과거 학교노조 파업에 대한 국민 여론이 부정적이었던 것에 비해 이번 학비노조 파업에 대한 여론은 다소 불편하지만 이들이 왜 파업에 나섰는지 귀를 기울여야 한다는 여론이 비등하다”며 “교육 당국의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학교 비정규직 중 초등스포츠강사는 최악의 환경에서 우리 아이들의 체육교육을 위해 헌신하고 있다”며 “2008년부터 도입돼 11년간 유지돼 앞으로도 초등체육교육을 위해 꼭 필요한 직종이기 때문에 이들에 대해서도 공무직과 같은 무기계약전환이 조속히 이루어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그런데도 전남교육청은 고용안정은커녕 오히려 타 시도 모든 교육청에서 지급하는 순회근무 수당조차 겸임근무로 바꿔 수당을 지급하지 않는 꼼수를 부리고 있다”며 “유독 초등스포츠강사에 대해 전남교육청이 차별하는 이유가 무엇이냐”며 집행부에 날 선 비판을 이어갔다.


특히 이 의원은 “장석웅 교육감은 지난해 교육감 후보 시절 전 도민이 시청하는 텔레비전 토론회에 출연해 학교 비정규직 신분전환 문제는 예산의 문제가 아니라 교육감 의지의 문제다. 특히 아직도 무기직이 되지 못한 스포츠강사나 영어전담 강사들이 조속히 무기계약직이 돼야 한다고 약속했다”며 이에 대한 실행을 촉구했다.

이에 대해 전남교육청 관계자는“전남교육청은 학교 비정규직 문제를 전국 17개 시도와 함께 보조를 맞추어 해결하려 한다”면서“스포츠강사도 마찬가지지만 순회 수당 등 차별요소가 발견되면 적극 해소하려 노력하겠다”고 원론적 답변을 이어갔다.


이 의원은 “교육감이 TV 토론회에 나와 약속한 부분이다. 이들뿐 아니라 가족들까지 장석웅 후보의 약속에 큰 기대를 걸고 지지했을 것이다. 그리고 스포츠강사 문제도 교육감의 의지 문제다”면서 “우리 도는 고교 전 학년 무상교육을 유일하게 올해 전면 실시하면서 17개 시도 중 선도적이라고 홍보하고 있다”며 전남교육청이 선도적으로 스포츠강사 문제를 접근할 것을 재차 요구했다.


전남교육청 산하에는 178명의 초등스포츠강사가 재직 중이며 정규체육수업 보조가 주 업무이다.


그러나 학교체육 업무 전반에 투입됨으로써 학교체육 활성화와 여교사의 체육수업 부담 경감에 크게 기여하고 있지만 1년 단위 계약으로 매년 고용불안에 떨고 있다.


특히 스포츠 강사 80% 이상이 30∼50대의 가장들이지만 최저 임금에 수준에 그치고 있어 처우개선이 시급한 실정이다.




호남취재본부 김춘수 기자 ks76664@naver.co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