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MRI·CT 안찍어도 치매보험금 받는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금감원, 치매보험 약관 개선안 발표
치매보험금 지급조건인 특정 치매질병코드, 약제투약 조건도 약관에서 삭제

MRI·CT 안찍어도 치매보험금 받는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권해영 기자] 앞으로는 MRI, CT 등 뇌영상검사를 통해 치매 소견을 받지 못하더라도 다른 검사를 통해 치매 진단을 받으면 보험금을 지급받을 수 있게 된다.


금융감독원은 2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치매보험 약관 개선안을 발표했다. 최근 경증치매 보장 확대로 치매보험 판매가 2018년 연간 60만1000건(신계약건수 기준)에서 올해 1분기 87만7000건으로 급증하면서 분쟁 소지도 커졌다.

개선안에 따르면 치매전문의가 진단서를 통해 치매진단을 하고 이 진단이 병력청취, 인지기능 및 정신상태 평가, 일상생활능력평가 및 뇌영상 검사 등 종합적 평가에 기초하도록 했다. 지금은 약관상 치매진단시 뇌영상검사 등 특정검사에서 이상소견이 확인돼야 하는지가 불분명해 치매보험금 지급과 관련해 분쟁이 발생할 소지가 있다.


금감원은 의료자문, 보험상품자문위원회 심의, 업계 의견 수렴을 거쳐 치매 진단기준이 의학적 진료기준에 부합하도록 약관을 개선할 방침이다. 보험회사는 도덕적 해이 예방을 위해 전문의가 실시한 검사 결과 내용을 가입자에게 요구할 수 있다.


또한 치매보험금 지급조건으로 추가된 특정 치매질병코드, 약제투약 조건도 약관에서 삭제한다. 이에 따라 전문의가 치매로 진단하고, 보장대상 CDR척도 기준에 부합할 경우 치매보험금을 지급받을 수 있도록 약관을 개선할 예정이다.

금감원은 신규 판매상품에 대해서는 이달중 약관 변경권고를 통해 오는 10월부터 약관 개선안을 반영한 치매보험 상품이 판매되도록 할 예정이다. 기존 판매상품에 대해서는 감독행정을 통해 불합리한 이유로 보험금 지급을 거절하지 않도록 각 보험사를 지도할 방침이다.


아울러 3분기 내로 보험협회 상품공시 시행세칙을 개정, 보험사가 기존 계약자에게 '보험계약안내장'을 통해 치매보험금 지급조건을 안내하도록 할 계획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약관상 '치매의 진단기준'과 관련해 모호하거나 불합리한 조항을 합리적으로 개선하고, 소비자에게 '치매보험금 지급조건' 등 상품 주요 내용에 대한 사후 안내를 강화했다"며 "치매보험금 지급 관련 분쟁을 사전에 차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앞으로 치매보험금 지급, 소비자 안내 등의 적정 이행 여부를 모니터링하고 필요시 검사국 검사를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권해영 기자 rogueh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