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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銀 '위비뱅크', 개편 후 이용자수 증가…20~30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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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銀 '위비뱅크', 개편 후 이용자수 증가…20~30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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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권해영 기자] 우리은행은 간편 모바일뱅킹 서비스인 '위비뱅크' 개편 이후 이용 건수가 크게 늘었다고 24일 밝혔다.


위비뱅크는 쉽고 빠른 금융거래를 위해 '단순·혁신·개방성'을 지향하는 뱅킹 애플리케이션이다. 우리은행은 지난 3월 개편을 통해 이용이 많은 간편송금, 환전 등 주요 기능을 개선하고 핀테크 기업 육성을 위한 '오픈뱅킹' 기능을 추가했다.

위비뱅크 간편송금은 개편을 전후해 거래량이 증가했을 뿐 아니라 20~30대의 거래 비중이 60% 가까이 늘었다. 우리은행은 자동로그인, 거래 단계 축소(8→6단계), 조작화면 간소화, QR송금 등으로 간편송금 평균 이용시간을 29초에서 12초로 단축했다. 그 결과 이용건수가 전년 동기 대비 62% 증가했다.


편의성과 함께 보안성, 이체 수수료 면제 혜택도 간편송금 이용자를 늘렸다는 분석이다. 간편송금 한도를 초과할 경우 일반 이체로 자동 전환돼 공인인증서 등 추가 인증을 통해 송금할 수 있도록 보안을 강화했다. 간편송금 수수료는 조건 없이 면제된다.


위비뱅크 환전 역시 20~30대를 중심으로 많이 쓰였다. 이번 개편을 통해 환전 거래에 과거 내역을 재사용할 수 있는 기능과 외화 수령이 가능한 인근 영업점을 알려주는 기능을 추가해 편의성을 높였다. 환전 가능액도 원화 100만원에서 미화 3천달러까지 늘린 결과 월평균 거래건수는 개편 전인 지난 3월 대비 15% 증가했다.

우리은행은 오는 10월까지 간편송금에 타행 계좌를 등록·이용할 수 있도록 준비중이다. 환전한 외화를 드라이브스루 매장이나 해외 자동화기기(ATM)에서 수령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아울러 오픈뱅킹에는 현재 보이스피싱 예방, 자산관리 등 핀테크 기업 12개가 입점하고 있다. 우리은행은 은행의 오픈API를 활용해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이번 개편 이후 위비뱅크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이용이 증가하고 있으며 주사용 연령층은 20~30대로 비중이 최대 60%에 이른다"며 "위비뱅크를 편리함과 개방성을 지향하는 오픈뱅킹 플랫폼으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권해영 기자 roguehy@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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