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특징주]링크제니, 年 40조 'AI 반도체'…삼성 M&A 적극 검토 '강세'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형수 기자] 삼성전자가 인공지능(AI) 시대 핵심기술로 꼽히는 NPU(Neural Processing Unit, 신경망처리장치) 사업을 육성하려면 기존 계획보다 더 큰 규모의 투자가 불가피하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링크제니시스 가 강세다.


24일 오전 10시56분 링크제니시스는 전 거래일 대비 19.33% 오른 8890원에 거래되고 있다.

삼성전자는 시스템반도체 육성 계획을 구체화하고 있다. 시스템반도체를 키우는데 향후 10년간 133조원대 자금을 투자하겠다고 올해 초 밝힌 데 이어 인공지능(AI) 핵심 기술인 신경망처리장치(NPU) 육성 전략도 공개했다. NPU 개발 인력을 현 수준에서 향후 10배까지 늘리는 한편 관련 분야 스타트업에서부터 대형 기업 인수 방안까지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


시장조사업체 가트너에 따르면, NPU나 GPU 등이 적용된 AI 관련 SoC(System on Chip) 시장은 2018년 43억 달러(약 5조원) 규모에서 2023년에는 343억 달러(약 40조원)로 연평균 52% 고성장이 전망되고 있다. 모바일 기기에 탑재됐던 NPU가 자율주행이나 데이터센터 등으로 확대적용될 것으로 관측되면서 가파르게 성장할 것이라는 관측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반도체 업계는 삼성전자가 시스템반도체 분야에서 성공하려면 인수·합병(M&A)을 더욱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것으로 보고 있다. 관련 기업을 인수하려면 기존 계획했던 133조원보다 더 많은 자금을 투입하는 게 불가피할 것이라고 IB업계 전문지는 보도했다.

링크제니시스 는 미래 핵심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인공지능(A.I) 분야에 연구개발을 집중하고 있다. 2016년 하반기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국가 연구개발 사업인 우수기술연구센터(ATC)지원사업에 선정돼 인공지능 기술 연구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연구과제를 통해 개발한 인공지능 기술은 기존 생산정보 자동화 및 응용제품 검증 자동화 분야에서 지능형 솔루션 제품 및 서비스에 활용할 예정이다. 더불어 향후에는 인공지능 적용이 가능한 ICT 융복합 사업에도 진출할 계획을 갖고 있다.


링크제니시스 는 시스템 검증 자동화와 생산 정보 자동화 소프트웨어 등을 개발하는 업체다. 주로 휴대폰이나 전자장비 등을 만들 때 해당 시스템 내 결함이 없는지 테스트하는 소프트웨어를 생산하고 있다. 삼성전자와 현대차 등 국내 대기업이 고객사다.




박형수 기자 Parkhs@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