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법원 "서울 지하도상가 조례는 행정소송 가능…소 제기 늦어 각하"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형민 기자] 서울특별시 지하도 상가 임차인들이 관련 조례가 부당하다며 이를 취소해달라고 행정소송을 냈지만 법원이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서울행정법원 행정11부(박형순 부장판사)는 서울시 지하도 상가 임차인들과 전국지하도상가상인연합회가 서울특별시를 상대로 제기한 '지하도 상가 관리 조례취소' 소송에서 각하 판결을 내렸다고 17일 밝혔다. 법원은 상가 임차인들과 전국지하도상가상인연합회가 제기한 소송이 요건을 갖추지 못했다고 보고 별다른 판단 없이 재판절차를 끝냈다.

재판부는 "행정소송법상 취소소송은 처분 등이 있음을 안 날부터 90일, 이뤄진 날부터 1년 이내 제기해야 한다"며 "임차인들은 모두 그 처분이 있음을 안 날인 임대차계약 체결일로부터 90일이 지나 소를 제기해 제소 기간을 준수하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연합회는 임차인이 아니므로 해당 규정을 직접 적용받는다고 할 수 없고 이로 인해 개별적ㆍ직접적ㆍ구체적 이익을 침해당했다고 볼 수 없다"면서 "규정의 취소를 구할 법률상 이익이 인정되지 않으므로 취소소송의 원고적격이 없어 부적법하다"고 했다.


상가 임차인들은 조례 내용 중 '임대보증금은 월 임대료의 24개월분으로 하되 일시에 납부해야 한다'는 부분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다. 자신들의 재산권을 제한함에도 아무런 상급 법령의 위임 없이 제정돼 위법하고 임차인들의 정당한 영업권 등 재산권을 과도하게 침해한다는 주장을 내세웠다.

또한 조례가 대부료 전액에 더해 24개월분의 월 임대료까지 보증금 명목으로 선납하도록 요구해, 통상 후납 형태로 월 차임을 지급하는 다른 임차인들과 원고들을 차별하는 것이라고 했다.


재판부는 관련 규정이 임차인들의 재산권 및 계약형성의 자유에 영향을 미쳐 항고소송의 대상이 되는 행정처분에 해당한다고 봤다. 하지만 원고들이 소송을 제기할 자격이 되지 않거나 기한이 지나 제기했다며 본안 주장에 대한 판단으로 넘어가지 않고 소를 각하했다.




김형민 기자 khm193@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