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충남 안면도 재선충병 방제…추가 발생 방지 총력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소나무재선충병 매개충의 생활사 도식화 자료. 산림청 제공

소나무재선충병 매개충의 생활사 도식화 자료. 산림청 제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내포) 정일웅 기자] 충남 안면도 일대를 중심으로 소나무재선충병(이하 재선충병) 방제작업이 집중적으로 실시된다. 앞서 이 일대는 지난 3월 재선충병 감염목이 발견된 곳으로 방제는 추가적 재선충병 확산을 막는데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보인다.


충남도 산림자원연구소 태안사무소는 안면도 안면읍 창기리 일원 70㏊를 대상으로 지상과 항공 방제를 집중한다고 14일 밝혔다.

방제는 14일~15일(1차)과 28일~29일(2차)에 각각 진행될 예정이다. 또 이 기간 현장에는 지상인력과 무인항공기(드론)가 투입돼 재선충병 예찰·방제활동을 병행한다.


이는 지난 3월 안면읍 정당리에서 소나무 4그루가 재선충병에 감염됐던 것에 따른 후속조치로 추가적인 재선충병 발생을 억제하는 데 목적을 둔다.


재선충병은 솔수염하늘소의 몸에 기생하다가 솔수염하늘소 성충이 소나무 잎을 갉아 먹을 때 나무에 침입하는 과정에서 감염하며 감염 후에는 100% 고사한다는 점에서 피해 심각도가 높다.

이에 태안사무소는 재선충병 매개충인 솔수염하늘소를 제거하기 위해 무인항공 방제(65ha)와 지상 방제(5ha)를 각 2회씩 시행할 계획이다.


방제 작업에는 안전성을 고려한 저독성 농약 ‘티아클로프리드 액상 수화제’가 사용될 예정이다. 또 대상지 경계부터 완충구역까지는 비산을 방지하고 방제시간을 오전 5시~오후 12시에 집중한다.


단 태안사무소는 방제가 이뤄지는 시간대에 등산 및 산책을 자제하고 인근 농가에선 농산물 피해가 없도록 하우스를 밀폐, 주변 민가에선 빨래를 건제를 자제하고 장독 등 음식물과 먹는 물은 밀봉할 것을 전파할 예정이다.


태안사무소는 “재선충병은 매개충인 솔수염하늘소를 통해 확산되며 감염목은 100% 고사한다”며 “재선충병 확산을 막기 위해선 철저한 예찰과 방제가 중요한 만큼 방제작업에 만전을 기해 지역 산림자원인 안면송을 보호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내포=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