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성동구, 두모포 출정 600주년 맞아 역사 재조명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8일부터 30일까지이며 옥수역 한강공원에서 '두모포 야간전시회' 개최...공미진 작가 ‘치치포포’, 윤여원 작가 ‘The Squares', 이원경 작가 ’붕냥이들‘, 박초아 작가 ’라이카와 펠리세트‘ 등 전시

라이카

라이카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성동구(구청장 정원오)는 올해로 600주년을 맞은 두모포 출정 역사를 기념하기 위해 이달 8일부터 30일까지 옥수역 한강공원에서 야외 벌룬아트 전시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두모포는 옥수동의 옛 이름으로 동쪽에서 흘러나오는 한강의 본류와 북쪽에서 흘러나오는 중랑천이 만나는 지점으로 두멧개, 두물개, 두뭇개라 해 붙여진 명칭으로 이 두뭇개가 한자음화, 두모포라고 불리우게 됐다.

조선왕조실록에 따르면 세종 1년경 계속된 왜인의 약탈과 노략질에 참을 수 없었던 세종은 신하들의 반대에도 불구 애민의 마음으로 대마도 정벌을 결정한다.


두모포(현 옥수역 한강지구)에서 이종무를 삼군도체찰사로 명하고 여덟 장수들에게 출정명령을 내렸다. 병선 200척과 배 타는데 능숙한 군졸들을 거느려 왜구를 요격하기 위해 거제로 출정을 했다고 전해진다.


구 관계자는 "과거 상왕 태종과 세종의 굳건한 신념이 승리의 역사를 일궈냈던 것처럼 지금 우리 청년들이 자신의 신념을 지켜내고 자신만의 주체적인 삶을 살길 응원하기 위해 이 전시를 기획했다”고 밝혔다.

지난 4월 네 명의 청년 아티스트들을 모집하여 그들의 예술적 화두를 정리하고 각자의 신념을 대표할 만한 캐릭터를 개발하는 워크숍을 진행했다.


이 워크숍을 통해 개발된 캐릭터들은 젊은 예술가들의 신념을 세상에 알린다는 취지를 담아 대형 벌룬 아트 조형물로 제작돼 옥수역 한강공원 공터에 한 달 동안 설치된다.


전시작은 공미진 작가의 ‘치치포포’, 윤여원 작가의 ‘The Squares', 이원경 작가의 ’붕냥이들‘, 박초아 작가의 ’라이카와 펠리세트‘ 등 총 여덟 개다.

옥수역 하부 벌룬아트 전시

옥수역 하부 벌룬아트 전시

원본보기 아이콘


구 관계자는 “6월22일 두모포 출정식 600주년을 맞아 역사적 의미를 재조명, 청년들을 응원하며 주민들과 함께 기념할 수 있도록 한강나루터에서 갈라 뮤지컬 등 다양한 즐길 거리를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