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초구, 개별주택가격 이의신청 봇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올 4월말부터 1달간 개별단독주택 공시가격 이의신청 접수건수 전년대비 10배 이상 급등... 공시가격 상승률 40% 이상으로 높은 방배동지역, 전체 신청자 중 80% 차지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최근 공시가격의 급격한 상승으로 주민들의 불만이 고조되는 등 지난해에 비해 이의신청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초구(구청장 조은희)는 지난 4월말부터 1달여간 개별단독주택 공시가격에 대해 이의신청을 받은 결과 전년에 비해 10배 넘게 증가했다고 11일 밝혔다.

구는 총 1000여건의 이의신청을 접수받았고 공시가격 상승률이 40% 이상으로 높은 방배동지역이 전체 신청자 중 80%, 약 880여 가구를 차지하고 이어 잠원 ·반포지역, 서초지역 순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대비 10배 넘게 증가한 데는 정부가 고가 표준주택 가격을 대폭 상승시킴에 따라 예년의 경우 개별단독주택 공시가격 상승률이 평균 4~5%대에 불과했지만 올해 20% 이상 일시에 과도하게 상승한 점이 크게 작용했다.


이에 따라 세금 및 건강보험료 증가, 복지혜택 및 주택연금 기준미달로 피해를 보게 되는 주민들의 정부 부동산정책에 대한 불만이 표출된 것으로 보인다.

방배동 거주하는 조아무개(70)씨는 “집을 팔고 싶어도 전세보증금 빼주고 빚 갚고 나면 다른 곳으로 이사가기도 어렵다. 집 한 채 가지고 이 곳에서 반평생을 살아가고 있는데 어떻게 노후를 마감할지 많은 고민 속에 살고 있다”며 이의신청을 내셨다.

지난달 15일 반포심산아트홀에서 주민들이 보유세 변화 및 양도세 등에 대해 설명을 들으며 질의응답시간을 가졌다.

지난달 15일 반포심산아트홀에서 주민들이 보유세 변화 및 양도세 등에 대해 설명을 들으며 질의응답시간을 가졌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구는 이의신청 기간 동안 하루 20~30명씩 방문 및 50여 통 이상의 문의전화가 쇄도하는 등 민원이 끊이지 않았다.


이처럼 이의신청이 많은 것은 구가 주민들의 목소리를 전달하기 위해 국토부를 방문, 문제점을 피력해 표준주택가격이 당초보다 하향조정됐던 점이 언론을 통해 대대적으로 보도된 점이 컸다.


또 자치구 중 유일하게 '찾아가는 세무설명회'(5회, 1100여명 참석) 개최 및 각종 행사시 주택가격상담창구 운영 등 공시가격에 대한 정보를 적기 제공함에 따라 주민들의 관심도가 높아진 것도 한 요인이라 할 수 있다.


이외도 구는 공시가격에 따른 보유세 변화 및 주민들이 궁금해 하는 국세 관련 세무정보를 제공하고 주민편의를 위해 구 홈페이지에 자동세액계산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주민들에게 도움이 되기 위해 전방위적으로 노력하였다.


향후 구는 이의신청 접수 건에 대해서 오류가 없는지 철저한 현장조사, 한국감정원의 검증 및 부동산가격공시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6월말 처리결과를 주민들에게 개별통지할 방침이다.


조은희 서초구청장은 “주민 여러분이 이의신청에 작성한 의견을 수렴, 내년도 주택가격 업무에 적극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