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편의점 도시락 평균 나트륨 함량, 도시락 전문점의 1.6배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편의점 도시락 평균 나트륨 함량, 도시락 전문점의 1.6배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혜정 기자] 편의점과 도시락 전문점 등에서 팔리는 도시락 속 나트륨 함량이 세계보건기구(WHO)의 1일 나트륨 권장섭취량의 62%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편의점 도시락이 도시락 전문점의 도시락보다 평균 나트륨 함량이 1.6배 높았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최근 소비자 늘고 있는 시판 도시락의 나트륨 등의 함량 정보를 조사한 결과 이와 같았다고 3일 밝혔다.

식약처는 지난 4월18일부터 한 달 간 전국 체인망을 가진 편의점 5개 업체와 도시락 전문점 3개 업체에서 판매하는 도시락 63개 (편의점 51개, 도시락 전문점 12개)의 나트륨 등 영양성분 함량을 조사했다.


그 결과 시판 도시락의 1회 제공량 당 나트륨 함량은 479~2038㎎ 범위였으며 평균 1237㎎으로 나타났다. 이는 WHO의 1일 나트륨 권장섭취량(2000㎎)의 62%에 해당한다.


시판 도시락 중 나트륨 함량이 가장 높은 제품은 GS25의 '오무라이스 &커리' 도시락으로 1회 제공량(460g)당 2038㎎의 나트륨이 들어있었다. 반대로 오봉도시락의 '돈까스 도시락'은 1회 제공량(391g) 당 나트륨 479㎎로 가장 낮았다.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51개 제품의 1회 제공량 당 평균 나트륨 함량은 1334㎎으로, 도시락 전문점의 도시락 12개의 평균 나트륨 함량(823㎎)보다 1.6배 높았다.


편의점별 도시락 평균 나트륨 함량은 CU가 1138㎎으로 가장 낮았다. 이어 이마트24 1186㎎, 미니스톱 1341㎎, 세븐일레븐 1499㎎, GS25 1527㎎의 순이었다. 도시락 전문점의 경우 오봉도시락 718㎎, 토마토도시락 857㎎, 한솥도시락 927㎎ 순으로 평균 나트륨 함량이 높아졌다.


또 식재료에 햄과 소시지가 포함된 도시락 27개의 평균 나트륨 함량은 1450㎎으로 그렇지 않은 도시락(평균 1077㎎)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도시락 전문점 도시락 12개에는 햄과 소시지가 포함돼 있지 않았다.


식약처는 간편하고 다양한 도시락으로 건강을 챙기려면 나트륨 등 영양성분 함량을 확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나트륨 함량이 높은 햄과 소시지, 절임류 등 식재료가 적게 들어있는 도시락을 고르고, 소스류는 따로 제공되는 제품을 선택해 찍어먹거나 입맛에 맞게 조금씩 뿌려 먹는 것이 좋다.


도시락을 먹을 때는 나트륨 함량이 높은 라면, 어묵탕과 같은 국물류와 함께 먹는 것보다 물이나 차 종류와 함께 섭취한다. 탄산음료는 당류 섭취를 높일 수 있으니 주의한다.


앞서 지난달 28일 식약처는 관련 업계와 간담회를 열고 도시락 제품의 나트륨 저감에 적용할 수 있는 가정간편식의 나트륨 저감기술 정보집을 제공했다. 세븐일레븐, GS25, 이마트 24 등도 도시락 나트륨 저감을 위해 ▲나트륨 자체 기준 설정 및 관리 ▲나트륨 저감 도시락 개발 ▲건강 도시락 판매대 운영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박혜정 기자 park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뉴스속 인물]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