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올 여름방학 공무원 체험해볼까?

최종수정 2019.05.29 08:59 기사입력 2019.05.29 08:59

댓글쓰기

강서구, 6월3일부터 여름방학 대학생 행정·복지 체험단 70명 모집...구청 부서·동 주민센터·도서관 넘어 사회복지시설에서도 근무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구청, 동 주민센터에 대해 자세하게 알게 된 좋은 기회였습니다. 직원들의 많은 배려와 친절한 민원 응대로 공무원에 대한 시각이 바뀌었어요"


"강서구의 일원으로 가치 있는 일을 하며 책임감과 보람을 느꼈어요. 단순히 편하고 쉬운 시간 때우기 업무가 아닌 좀 더 많은 행정을 경험하는 업무를 하고 싶습니다"

2019년 겨울방학 행정체험단 참가자 소감 중


서울 강서구(구청장 노현송)가 여름방학 대학생 행정·복지 체험단을 6월 3일(월)부터 10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올해 여름방학부터는 기존의 대학생 행정체험단을 대학생 행정·복지 체험단으로 명칭을 바꾸고 모집인원을 20명 늘린 총 70명(특별모집 28명 포함)을 모집한다.

구는 선발인원 중 38명은 구청, 동 주민센터로, 32명은 사회복지시설 등에 배치하여 보다 다양한 공공서비스 제공 경험을 쌓도록 할 계획이다.


강서구 행정·복지 체험단은 대학생들에게 행정업무와 사회복지 분야 등에서 업무를 경험하며 공익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높이고 청년의 시각에서 느낀 점을 듣고자 운영되고 있다.


신청자격은 신청일 현재 강서구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전문대 포함 대학교 재학생 및 휴학생이다. 단, 사이버대학·방송통신대학교·전산원 재학생과 대학원생 등은 제외된다.

올 여름방학 공무원 체험해볼까?


특히, 다른 자치구와 달리 대학생 행정·복지 체험단 특별모집 대상자에 자원봉사자 우수자를 포함해 선발한다.


대학 입학 이후 100시간 이상 자원봉사를 한 대학생으로 높은 행정·복지체험단의 경쟁률을 고려해 봉사활동을 통한 공익 기여를 높게 평가해서다.


근무기간은 7월4일부터 7월31일까지로 구청·동 주민센터·복지관·장애인직업재활시설 등에서 업무보조를 하며 주민들에게 간접적인 공공서비스를 제공한다.


근무지는 선발자 등록 시 기재한 희망 근무 부서와 거주지·교통편·전공 등을 최대한 반영하여 배치한다.


근무 마지막 날에는 종료 간담회를 가진다. 설문조사·체험소감·구정 건의사항을 통해 대학생들의 의견을 듣고 구정에 반영할 계획이다.


행정·복지 체험단의 근무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까지 주 5일, 1일 5시간 근무한다.(실근무일수 20일, 주휴수당 4일)


보수는 중식비와 고용보험료를 포함해 1일 4만7750원이며 월 지급액은 만근 시 114만6000원이다.


참여를 희망하는 학생은 6월 3일 오전 10시부터 10일 오후 6시까지 강서구청 홈페이지를 통해 인터넷 신청하면 된다. 대상자는 6월 11일 구 홈페이지에 명단이 게시된다.


구 관계자는 “행정·복지 체험단은 구에게는 지역 청년의 시각에서 행정을 돌아보는 기회가 되고 대학생에게는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경험을 쌓는 좋은 기회”라며 “관심 있는 대학생들의 많은 신청을 기다린다”고 말했다.강서구청 자치행정과(☎2600-6042)

올 여름방학 공무원 체험해볼까?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