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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스회계 변경 후 항공·해운·호텔면세·유통업 부채비율, 수익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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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일 한신평 'K-IFRS 제1116호 '리스' 도입이 항공, 해운, 호텔/면세, 유통산업에 미치는 영향' 보고서

자료=한국신용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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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문채석 기자]새 리스 회계기준(K-IFRS1116호)이 도입된 뒤 항공, 해운, 호텔·면세, 유통업종 내 주요 기업들 부채비율과 함께 수익성 지표도 상승했다는 분석이 나왔다.


28일 한국신용평가는 'K-IFRS 제1116호 '리스' 도입이 항공, 해운, 호텔/면세, 유통산업에 미치는 영향'이란 보고서를 내고 이같이 말했다. 업종 내 20개 기업들을 조사한 결과다.

부채비율은 높아졌다. 업종별로 보면 항공업은 종전 598.9%에서 변경 후 707.1%로 상승했다. 같은 기간 해운업은 135%에서 180.9%로, 호텔업은 114.7%에서 146.8%로, 유통업은 96.1%에서 126.4%로 올랐다.


수익성 지표인 상각 전 영업이익(EBITDA)의 경우 전체적으로 상승했다. EBITDA 마진율을 업종별로 보면 항공은 15.9%에서 21.2%로, 해운업은 1.4%에서 8.5%로, 호텔업은 7.3%에서 14%로, 유통업은 5.3%에서 8.3%로 상승했다.


회사의 원리금 상환능력을 판단하는 지표인 순차입금/EBITDA 흐름은 업종별로 다르게 나타났다. 항공은 4.4배에서 4.5배로 비슷했고 유통은 3배에서 3.9배로, 해운은 33.3배에서 8.5배로, 호텔은 5.7배에서 4.7배로 바뀌었다. 일반적으로 신용평가사들은 순차입금/EBITDA가 5배 이상이면 신용등급 하향가능성을 확대한다.

강교진·박소영 한신평 수석연구원은 "기업의 기초 체력(펀더멘털) 변화를 수반하지 않는 회계 기준 변화는 신용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아니다"라면서도 "재무안정성 지표의 절대적인 수치가 높은 일부 업종에 대해선 금융기관 접근성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고, 각종 자본조달상 커버넌트 조항 관리가 필요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한신평은 이번 회계기준 변경에 따른 산업 전반과 각 업체별 영향을 점검하고, 종전 회계기준 아래 설정된 주요 모니터링 지표(Key Monitoring Indicators·KMI)의 적정성을 검토해 업체별 정기평가 시 또는 그 이후 적절한 시점에 이를 조정할 계획"이라며 "일부 업종에 대해선 올해 감사보고서 공시 후 바뀐 회계기준과 업체별 수익성, 재무안정성 등 실질적인 재무정보가 반영될 수 있게 맵핑 그리드 정량지표 구간을 바꾸는 등 평가 방법 개정을 실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채석 기자 chaes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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