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찰, '경찰 폭행' 금속노조 간부 출석 요구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2일 오후 서울 중구 대우조선해양 서울사무소 앞에서 열린 '현대중공업 물적분할-대우조선 매각저지! 조선 구조조정 분쇄! 금속노조 결의대회'에서 금속노조 대우조선지회와 현대중공업지부 노조원들이 대책없는 조선업 구조조정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2일 오후 서울 중구 대우조선해양 서울사무소 앞에서 열린 '현대중공업 물적분할-대우조선 매각저지! 조선 구조조정 분쇄! 금속노조 결의대회'에서 금속노조 대우조선지회와 현대중공업지부 노조원들이 대책없는 조선업 구조조정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승진 기자] 경찰이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노종조합 집회 현장에서 경찰관을 폭행하는 등 불법 행위를 저지른 혐의를 받는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금속노조 간부에게 출석을 통했다.


서울 종로경찰서는 지난 22일 서울 종로구 현대중공업 서울사무소 앞에서 열린 집회에서 불법 행위를 주도한 혐의를 받는 금속노조 간부 A씨에게 내달 3일까지 출석할 것을 요구했다고 28일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A씨는 당시 집회를 주최했고 집회 참가자들이 현대 사옥 안으로 진입을 시도하며 경찰관을 폭행, 시설물을 훼손하는 등 불법 행위를 하는 과정에서 이를 주도한 혐의(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위반 등)를 받는다.


경찰은 수사전담반을 편성해 당시 집회에서 벌어진 상황을 파악하는 한편, 채증 자료 등을 분석해 조합원들의 불법·폭력 행위를 조사해왔다. 이 과정에서 집회를 주최·주도한 A씨의 신원을 특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현대중공업 노조와 대우조선해양 노조 조합원 등은 지난 22일 주최 측 추산 1000여명이 참석한 '현대중공업 물적분할과 대우조선 매각 저지' 결의대회를 열고 현대중공업 서울사무소까지 행진했다.

마무리 집회를 하던 중 일부 조합원들이 갑자기 현대중공업 서울사무소 진입을 시도했고, 이를 저지하려는 경찰이 충돌을 빚었다. 이 충돌로 현재까지 36명의 경찰관이 크고 작은 상처를 입은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경찰은 현대중공업 지부 조합원 10명과 대우조선 지회 조합원 2명을 공무집행방해,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위반(해산명령 불응) 혐의 등으로 현장에서 체포했다. 경찰은 이 중 현대중공업 지부 조합원에 대해 특수공무집행방해치상 혐의로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하지만 서울중앙지법 오덕식 부장판사는 지난 25일 "조선업종 노조연대에서 차지하는 피의자의 지위, 범행 과정에서 피의자가 가담한 정도, 수사 및 심문과정에서의 피의자의 진술 태도, 이 사건 현장의 영상이 상세히 채증돼 있는 점 등을 종합하면 현 단계에서 피의자를 구속해야 할 사유가 존재한다고 인정하기 어렵다"며 영장을 기각했다.


경찰 관계자는 "여러 자료를 분석해 불법·폭력 시위에 적극적으로 가담한 노조원들의 신원이 확인되는 대로 신속하게 소환해 엄정하게 사법 처리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승진 기자 promotion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