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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은행, 본점과 영업점 로봇프로세스자동화 확대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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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 KEB하나은행은 하나금융그룹 디지털혁신의 일환으로 진행 중인 로봇프로세스자동화(RPA)의 전행 확산 프로젝트를 완료했다고 28일 밝혔다.


하나은행은 ‘직원과 협업하는 로봇 솔루션 구현’을 모토로 추진된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19개 은행업무 22개 프로세스에 34개의 협업로봇 하나봇을 투입해 RPA 체계를 구축했다.

하나은행, 본점과 영업점 로봇프로세스자동화 확대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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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본점에서는 ▲8000개 기업 신용등급 자동 업데이트를 통한 통합신용대출 금리 산출 ▲주요 파생거래 실시간 확인 ▲자금세탁 고위험군 데이터 자동 추출 ▲자점감사 녹취항목 자동점검 ▲20개 글로벌 네트워크 대상 재무회계 정합성 점검 및 위험징후 모니터링 등이 이뤄진다.

영업점에서는 ▲연금수수료 미납 기업 명세 안내 ▲여신 심사를 위한 자동차 원부 자동 발급 ▲가계수신 특인 금리 미연장건 알림 ▲기업대출 미실행 명세 자동 통보 등이 자동화됐다.


하나은행은 이번 RPA를 통해 연 누적 8만 업무 시간에 대한 자동화를 통해 연간 약 32억원의 비용 절감효과를 예상했다.


권길주 KEB하나은행 이노베이션 & ICT 부행장은 “디지털 시대에는 사람과 사람 사이의 협업 못지 않게 사람과 로봇의 협업이 기업 경쟁력의 중요한 요소이다”며 “손님을 위한 하나은행의 디지털 전환과 혁신의 행보를 지켜봐달라”고 말했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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